번뇌와 유루 (5) 걱정과 괴로움을 만드는 다섯 가지 인연(五蓋)
다섯 가지 인연이 있어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긴다.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음욕에 얽매이면 음욕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긴다. 이와 같이 성냄[瞋恚] 수면(睡眠) 들뜸[掉悔]도 다 그러하며, 또한 의혹(疑惑)에 얽매이면 의혹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긴다. 이것을 다섯 가지 인연이 있어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을 내는 것이라고 한다.
다섯 가지 인연이 있어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사라진다.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만일 음욕에 얽매이면 음욕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기지만, 음욕의 얽매임을 없애고 나면 걱정과 괴로움이 이내 사라진다. 음욕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기지만 현재 세상에서 최후의 경지[究竟]를 증득하면 번뇌도 없고 뜨거움도 없으며, 항상 머물러 있어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성인이 아는 것이요, 성인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성냄 수면 들뜸도 그러하며, 만약 의혹에 얽매이면 의혹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기지만, 의혹의 얽매임을 없애고 나면 걱정과 괴로움은 이내 사라진다. 의혹에 얽매임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기지만 현재 세상에서 최후의 경지를 증득하면 번뇌도 없고 뜨거움도 없으며, 항상 머물러 있어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성인이 아는 것이요, 성인이 보는 것이다. 이것을 다섯 가지 인연으로써 마음의 걱정과 괴로움을 멸하는 것이라 하느니라.
有五因緣。心生憂苦。云何爲五。婬欲纏者。因婬欲纏故。心生憂苦。如是。瞋恚.睡眠.掉悔.疑惑纏者。因疑惑纏故。心生憂苦。是謂五因緣。心生憂苦。有五因緣。心滅憂苦。云何爲五。若婬欲纏者。因婬欲纏故。心生憂苦。除婬欲纏已。憂苦便滅。因婬欲纏。心生憂苦。於現法中而得究竟。無煩無熱。常住不變。是聖所知.聖所見。如是。瞋恚.睡眠.掉悔。若疑惑纏者。因疑惑纏故。心生憂苦。除疑惑纏已。憂苦便滅。因疑惑纏。心生憂苦。於現法中而得究竟。無煩無熱。常住不變。是聖所知.聖所見。是謂五因緣。心滅憂苦。(尼乾經 대정장 1/445 상;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112~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