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신들이 와서 전륜성왕이 되기를 청한 우바새 질다라(質多羅)장자
그 때 질다라 장자는 병이 들어 여러 친족들에게 에워싸여 있었는데, 많은 하늘들이 장자의 처소에 내려와 말했다.
장자여, 그대가 장차 발원하기만 한다면 전륜왕(轉輪王)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다라 장자가 여러 하늘들에게 말했다.
만일 전륜왕이 된다고 해도 그것 역시 무상(無常)한 것이요, 괴로움[苦]이며, 공(空)이요, 무아(無我)인 것이다.
그 때 장자의 친족들이 장자에게 말했다.
그대는 정신 차려라, 정신 차려라.
질다라 장자가 친족들에게 말했다.
여러분은 왜 나를 보고 '정신 차려라, 정신 차려라'고 하였습니까?
그대가 '무상(無常)한 것이요, 괴로움[苦]이며, 공(空)이요, 무아(無我)인 것이다'라고 이런 말을 했기 때문에 그대에게 '정신 차려라, 정신 차려라'라고 말한 것이다.
여러 하늘 사람들이 내 처소에 와서 나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장차 발원하기만 한다면 전륜성왕이 될 것이요, 발원을 따라 과보를 얻을 것이다'라고 말하기에, 내가 '그 전륜왕도 또한 무상한 것이요, 괴로움이며, 공(空)이요, 무아인 것이다'라고 대답했던 것입니다.
그 여러 친족들이 질다라 장자에게 말했다.
전륜왕에게는 무엇이 있기에 그 하늘들이 그대에게 발원하여 구하라고 시켰는가?
전륜왕은 바른 법으로 다스려 교화합니다. 하늘들은 이러한 복과 이익을 보았기 때문에, 와서 내게 발원하여 그것을 구하라고 시킨 것입니다.
그대는 지금 잘 생각해 보아라. 장차 어떻게 할 것인가?
여러 친족들이여, 제가 지금 잘 생각해보니 저는 다시는 어머니 태로 말미암아 생을 받지 않을 것이요, 또 무덤을 보태지도 않을 것이며, 다시는 혈기(血氣)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니, 세존께서 말씀하신 다섯 가지 하분결(下分結)을 저에게서는 발견할 수 없고, 제가 끊지 못한 번뇌는 한 가지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만일 번뇌를 끊지 못했다면 이 세상에 도로 태어날 것입니다.
爾時。質多羅長者病苦。諸親圍遶。有衆多諸天來詣長者所。語質多羅長者言。長者。汝當發願得作轉輪王。質多羅長者語諸天言。若作轉輪王。彼亦無常.苦.空.無我。時。長者親屬語長者。汝當繫念。汝當繫念。質多羅長者語親屬。何故汝等敎我繫念。繫念。彼親屬言。汝作是言。無常.苦.空.無我。是故敎汝繫念.繫念也。長者語諸親屬。有諸天人來至我所。語我言。汝當發願得作轉輪聖王。隨願得果。我卽答言。彼轉輪王亦復無常.苦.空.非我。彼諸親屬語質多羅長者。轉輪王有何。而彼諸天敎汝願求。長者答言。轉輪王者以正法治化。是故諸天見如是福利故。而來敎我爲發願求。諸親屬言。汝今用心。當如之何。長者答言。諸親屬。我今作心。唯不復見胞胎受生。不增丘[土*(蒙-卄)]。不受血氣。如世尊說。五下分結我不見有。我不自見一結不斷。若結不斷。則還生此世。(病相經 대정장 2/153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p. 83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