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13) 사리불존자의 급고독장자 병문안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계셨다. 마침 장자 급고독(給孤獨)이 병이 들어 위독하였다. 그 때 장자 급고독이 한 심부름꾼[使者]에게 말했다.
"너는 부처님께 나아가 나를 위하여 머리를 조아려 그 발에 예배하고 세존께 '거룩한 몸은 건강하시고 편안하시며, 병도 없으시고 기거하시기에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하고 문안드리거라. 또 '장자 급고독은 머리를 조아려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세존께 문안드리나이다. 거룩한 몸은 건강하시고 편안하시며, 병도 없으시고 기거하시기에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하고 나 대신 말씀드려라.
너는 나를 대신하여 부처님께 문안을 드린 뒤에 존자 사리자에게 가서 나를 위하여 그의 발에 절하고 '거룩한 몸은 건강하고 편안하시며, 질병이나 없으신지, 또 기거하는 데에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하고 문안드리거라. 그리고 다시 이렇게 말씀드려라.
'장자 급고독은 존자 사리자 발에 머리를 조아려 문안드립니다. 거룩한 몸은 건강하고 편안하시며, 질병이나 없으신지, 또 기거하는 데에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존자 사리자여, 장자 급고독은 병을 앓아 지극히 피곤하며 지금은 위독하게 되었습니다. 장자 급고독은 지극한 마음으로 존자 사리자를 뵙고자 합니다. 그러나 몸이 몹시 쇠약하여 존자 사리자를 찾아뵐 힘이 없습니다. 존자 사리자여, 부디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시어, 장자 급고독의 집으로 와 주십시오.' "
이에 심부름꾼은 장자 급고독의 분부를 받고 부처님께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물러나 한쪽에 서서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장자 급고독께서는 부처님 발에 머리를 조아리고 세존께 문안드리옵니다. 거룩한 몸은 건강하시고 편안하시며, 질병이 없으시고 기거하시는 데에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그러자 세존께서 심부름꾼에게 말씀하셨다.
"장자 급고독을 안온하고 쾌락하게 하며, 하늘과 사람 아수라(阿修羅) 건탑화(?塔) 나찰(羅刹)과 다른 온갖 중생들의 몸까지도 안온하고 쾌락하게 해 주리라."
이에 심부름꾼은 부처님 말씀을 들어 잘 받아 지니고 부처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고 부처님 주위를 세 번 돌고 떠나갔다. 다시 존자 사리자에게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발에 절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아뢰었다.
"존자 사리자여, 장자 급고독께서는 존자 사리자님의 발에 머리를 조아리고 문안드립니다. 거룩한 몸은 건강하고 편안하며, 질병이 없으시고, 기거하시기 불편한 점은 없으시며, 기력도 여전하십니까? 존자 사리자님이여, 장자 급고독께서는 병을 심하게 앓아 지금은 위독한 지경이 되었습니다. 장자 급고독께서는 지극한 마음으로 존자 사리자님을 뵙고자 합니다. 그러나 몸이 몹시 쇠약하여 존자 사리자를 찾아뵐 힘이 없습니다. 존자 사리자님이여, 부디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시어 장자 급고독의 집으로 와 주십시오."
존자 사리자는 곧 그를 위하여 잠자코 받아들였다. 심부름꾼은 존자 사리자가 잠자코 받아들인 것을 알고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머리를 조아려 절하고 그 주위를 세 번 돌고 떠나갔다. 사리자는 그 밤을 지내고 이른 새벽에 가사를 입고 발우를 가지고 장자 급고독의 집으로 갔다. 장자 급고독은 멀리서 존자 사리자가 오는 것을 보고 곧 평상에서 일어나려 하였다. 사리자는 그것을 보고 곧 그를 만류하며 말하였다.
"장자여, 일어나지 마시오. 장자여, 일어나지 마시오. 다른 평상이 있으니 나는 거기에 따로 앉으리다."
사리자는 곧 그 평상에 앉은 뒤에 물었다.
"장자의 병은 지금은 어떠하오? 음식은 얼마나 먹습니까? 앓는 고통이 더하지는 않습니까?"
장자가 대답하였다.
"질병에 지극히 시달리고 음식도 잘 먹지 못하며, 앓는 고통이 날로 더할 뿐, 덜해짐을 알지 못하겠습니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불신(不信)을 성취하여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태어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는 불신이 없고 오직 훌륭한 믿음만 있으니, 장자는 훌륭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혹은 사다함과(斯 含果)를 증득하거나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須 洹)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악한 계율로 인하여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악한 계율은 없고 오직 선한 계율만 있으니, 장자는 그 선한 계율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혹은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많이 듣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는 많이 들었으니, 장자는 많이 들음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많이 들었기 때문에 혹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간탐(?貪)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간탐이 없고 오직 은혜로 보시한 일만 있으니, 장자는 은혜로써 베풀어 보시한 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은혜로써 보시한 일로 말미암아 혹은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악한 지혜[惡慧]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악한 지혜는 없고 선한 지혜만 있으니, 장자는 선한 지혜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좋은 지혜로 말미암아 혹은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삿된 소견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는 삿된 소견이 없고 바른 소견만이 있으니, 장자는 바른 소견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바른 소견으로 인하여 혹은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삿된 뜻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는 삿된 뜻이 없고 오직 바른 뜻만이 있으니, 장자는 바른 뜻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바른 뜻으로 인하여 혹은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삿된 깨침으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삿된 깨침이 없고 바른 깨침만이 있으니, 장자는 바른 깨침으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바른 이해로 말미암아 혹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왜냐 하면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삿된 해탈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삿된 해탈이 없고 바른 해탈만이 있으니, 장자는 바른 해탈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장자여, 두려워하지 마시오. 만일 어리석은 범부라면, 삿된 지혜로 말미암아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악한 곳에 이르리니, 틀림없이 지옥에 날 것이오. 그러나 장자에겐 삿된 지혜가 없고 바른 지혜만이 있으니, 장자는 바른 지혜로 말미암아 고통이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기며, 바른 지혜 때문에 혹 사다함과를 증득하거나 아니면 아나함과를 증득할 것이오. 장자는 옛날에 이미 수다원을 증득하였소."
이와 같이 말하자 장자는 병이 곧 나아 옛날처럼 회복되었다. 그는 누운 자리에서 일어나 앉아, 존자 사리자를 찬탄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병든 사람을 위하여 설법하시는 것이 참으로 기이하고 참으로 특별합니다. 존자 사리자여, 저는 병든 사람을 교화하는 법을 듣고 고통이 곧 없어지고 지극한 쾌락만 생겼습니다. 존자 사리자여, 저는 이제 병이 나아 옛날처럼 회복되었습니다. 존자 사리자여, 저는 지난날 언젠가 일이 조금 있어 왕사성에 갔다가 어떤 장자 집에서 묵었었습니다. 그 때 그 장자는 다음날 부처님과 비구 스님에게 공양하기로 결정되어 있었습니다. 그 장자는 그 밤이 지나고 이튿날 새벽이 되자 아이들과 종들과 권속들에게 '너희들은 일찍 일어나 다 같이 준비하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들은 저마다 분부를 받고 주방을 만들고 갖가지 맛있는 음식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장자는 몸소 높은 자리를 만들고 한량없이 화려하게 꾸몄습니다. 존자 사리자여, 저는 그것을 보고는 '이제 저 장자가 무슨 혼인 잔치를 하려는가, 신부를 맞이하려는가, 국왕을 청하려는가, 대신을 부르려는가, 재회(齋會)를 열어 큰 보시를 행하려는가' 하고 생각하였습니다. …(이하 귀의하게 되는 과정과 기원정사를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그런 존자 사리자께서 병을 다스리는 법을 말씀해 주시니 너무도 기이하고 특별한 일입니다. 저는 병을 다스리는 이 법을 듣고는 그토록 심하던 고통이 곧 사라지고 지극한 쾌락을 얻었습니다. 존자 사리자여, 저는 이제 병이 없고 지극히 편안하게 되었습니다. 원컨대 존자 사리자께선 이 곳에서 공양하소서."
그 때 존자 사리자는 잠자코 그 청을 받아 주었다. 그러자 장자는 존자 사리자가 잠자코 청을 받아 준 것을 알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 몸소 손 씻을 물을 돌리고, 지극히 맛있고 깨끗하고 미묘한 갖가지 단단한 음식과 부드러운 음식을 손수 집어드리고 권하며 한껏 공양하게 하였다. 공양을 마치자, 그릇을 거두고 손 씻을 물을 돌린 뒤에 작은 자리를 깔고 따로 앉아 법을 들었다. 장자가 앉자, 존자 사리자는 그를 위해 설법하여, 마음을 내어 간절히 우러르게 하고, 성취하여 기뻐하게 하였다. 한량없는 방편으로 그를 위해 설법하여, 마음을 내어 간절히 우러르게 하고, 성취하여 기뻐하게 한 뒤,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갔다.
敎化病經 대정장 1/458 하~461 상;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174~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