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교리

선정(禪定) (4) 부처님께서 칭찬하시지 않는 선정과 칭찬하시는 선정

다르마 러브 2013. 8. 27. 21:41

부처님께서 칭찬하지 않았던 네가지 선정 : 혹 어떤 이는 탐욕에 덮이고 탐욕을 일으키고는 번뇌를 벗어나는 방법을 진실되게 알지 못합니다. 그는 탐욕의 장애를 받기 때문에 살피고 더욱 살피며, 거듭 살핍니다. 우세여, 이것을 제1의 관찰[伺]이라 하며, 세존께서는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또 우세여, 혹 어떤 이는 분노에 덮이고 분노를 일으키고는 번뇌를 벗어나는 방법을 진실되게 알지 못합니다. 그는 분노의 장애를 받기 때문에 살피고 더욱 살피며, 거듭 살핍니다. 우세여, 이것을 제2의 관찰[伺]이라 하며, 세존께서는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또 우세여, 수면에 덮이고 수면을 일으키고는 번뇌를 벗어나는 방법을 진실되게 알지 못하면, 그는 수면의 장애를 받기 때문에 살피고 더욱 살피며, 거듭 살핍니다. 우세여, 이것을 제3의 관찰이라 하며, 세존께서는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우세여, 의혹에 덮이고 의혹을 일으키고는 번뇌를 벗어나는 방법을 진실되게 알지 못하면, 그는 의혹의 장애를 받기 때문에 살피고 더욱 살피며, 거듭 살핍니다. 우세여, 이것을 제4의 관찰이라 하며, 세존께서는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우세여, 세존께서는 이 네 가지 관찰을 칭찬하지 않으셨습니다. 탐욕, 분노, 수면, 의혹 p. 342.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선정 : 비구는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며, 나아가 제4선(禪)을 성취하여 노닙니다. 우세여, 세존께서는 이 네 가지 관찰[伺]을 칭찬하셨습니다.

(瞿黙目揵連經 대정장 1/655 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 1050.)

(瞿黙目揵連經 대정장 1/655 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 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