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妙行無住分(묘행무주분)
“또한 수보리여! 보살은 어떤 대상에도 집착없이 보시해야 한다. 말하자면 형색에 집착없이 보시해야하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마음의 대상에도 집착없이 보시해야 한다.
수보리여! 보살은 이와 같이 보시하되 어떤 대상에 대한 관념에도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보살이 대상에 대한 관념에 집착 없이 보시한다면 그 복덕은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동쪽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남서북방, 사이사이, 아래 위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보살이 대상에 대한 관념에 집착하지 않고 보시하는 복덕도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다. 수보리여! 보살은 반드시 가르친 대로 살아야 한다.”
묘행무주분 제사
妙行無住分 第四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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