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正信希有分(깊은 믿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말씀을 듣고 진실한 믿음을 내는 중생들이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말 하지 말라. 여래가 열반에 든 오백년 뒤에도 계를 지니고 복덕을 닦는 이는 이러한 말에 신심을 낼 수 있고 이것을 진실한 말로 여길 것이다. 이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 서너 다섯 부처님께 선근을 심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부처님 처소에서 여러 가지 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잠깐이라도 청정한 믿음을 내는 자임을 알아야 한다.
수보리여! 여래는 이러한 중생들이 이와 같이 한량없는 복덕 얻음을 다 알고 다 본다. 왜냐하면 이러한 중생들은 다시는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고, 법이라는 관념이 없으며 법이 아니라는 관념도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중생들이 마음에 관념을 가지면 자아․개아․중생․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고 법이라는 관념을 가지면 자아․개아․중생․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법이 아니라는 관념을 가져도 자아․개아․중생․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법에 집착해도 안 되고 법 아닌 것에 집착해서도 안 된다.
그러기에 여래는 늘 설했다. 너희 비구들이여! 나의 설법은 뗏목과 같은 줄 알아라. 법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법 아닌 것이랴!”
정신희유분 제육
正信希有分 第六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須菩提 百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 무량복덕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我人衆生壽者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意故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比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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