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응공․등정각은 일찍이 법을 듣지 못하고도 능히 스스로 법을 깨달아 위없는 보리를 통달하고, 미래 세상에서 성문들을 깨우쳐 설법하나니, 그 법은 이른바 4념처(念處)․4정근(正勤)․4여의족(如意足)․5근(根)․5력(力)․7각(覺 ; 覺支)․8도(道 : 正道)이다.
비구들아, 이런 이를 여래․응공․등정각이라 하나니, 그는 다른 이가 얻지 못한 것을 얻고, 다른 이가 이롭게 하지 못하는 것을 이롭게 하며, 도를 알고 도를 분별하며, 도를 설명하고 도를 통달하며, 다시 능히 모든 성문들을 성취하여 가르치고 훈계하느니라. 아라한은 이러한 말씀에 바르게 순종하고 그 훌륭한 법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나니, 이것이 여래와 아라한(羅漢 ; 阿羅漢)의 차이니라.
如來.應.等正覺未曾聞法。能自覺法。通達無上菩提。於未來世開覺聲聞而爲說法。謂四念處.四正勤.四如意足.五根.五力.七覺.八道。比丘。是名如來.應.等正覺未得而得。未利而利。知道.分別道.說道.通道。復能成就諸聲聞敎授敎誡。如是說正順 欣樂善法 是名如來.羅漢差別 (觀經 대정장 2/19 하;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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