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자 사리불이 존자 아나율에게 말했다.
신기합니다. 아나율이여, 큰 덕과 신통력을 가지고 계시는군요. 어떤 공덕을 닦아 익히고 또 닦아 익혔기에 그렇게 되실 수 있었습니까?
존자 아나율이 존자 사리불에게 대답하였다.
4념처(念處)를 닦아 익히고 또 닦아 익혀 이러한 큰 덕과 신통력을 성취한 것입니다. 어떤 것을 4념처(念處)라 하는가? 안의 몸[內身]을 몸 그대로 관찰하는 염처에서 부지런히 노력하여 바른 기억[正念]과 지혜[正知]로 세간의 탐욕과 근심을 항복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바깥의 몸[外身]․안팎의 몸[內外身]과, 안 의 느낌[內受]․바깥의 느낌[外受]․안팎의 느낌[內外受]과, 안의 마음[內心]․바깥의 마음[外心]․안팎의 마음[內外心]과, 안의 법[內法]․바깥의 법[外法]․안팎의 법[內外法]을 관찰하는 염처에서 부지런히 노력하여, 바른 기억과 바른 앎으로 세간의 탐욕과 근심을 항복 받았습니다.
존자 사리불이시여, 이것을 4념처를 닦아 익히고 또 닦아 익혀 이러한 큰 덕과 신통력을 성취한 것이라 합니다. 존자 사리불이시여, 저는 4념처를 잘 닦아 익혔기 때문에, 조그마한 방편으로도 소천세계(小天世界)를 두루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마치 눈 밝은 사람이 높은 누관(樓觀) 위에서 평지의 여러 가지 사물을 내려다보는 것처럼, 제가 조그마한 방편으로 소천세계를 관찰할 수 있는 것도 또한 그와 같습니다. 이와 같이 저는 4념처를 닦아 익히고 또 닦아 익혀 이 큰 덕과 신통력을 성취한 것입니다.
尊者舍利弗語尊者阿那律言。奇哉。阿那律。有大德神力。於何功德修習多修習而能至此。尊者阿那律語尊者舍利弗言。於四念處修習多修習。成此大德神力。何等爲四念處。內身身觀念處。精勤方便。正念正知。調伏世間貪憂。如是外身.內外身。內受.外受.內外受。內心.外心.內外心。內法.外法.內外法觀念處。精勤方便。正念正知。如是調伏世間貪憂。尊者舍利弗。是名四念處修習多修習。成此大德神力。尊者舍利弗。我於四念處善修習故。於小千世界少作方便。能遍觀察。如明目士夫於樓觀上。觀下平地種種之物。我少作方便。觀察小千世界亦復如是。如是我於四念處修習多修習。成此大德神力。(手成浴池經 대정장 2/139 하~140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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