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수행

수행의 결과 (5) 출입식념수행의 이익

다르마 러브 2013. 8. 29. 11:58

너희들은 마땅히 안나반나념을 닦아야 한다. 안나반나념을 닦되 많이 닦아 익히고 나면 몸은 피곤하지 않고 눈은 또한 싫어하거나 좋아하지 않으며, 관법을 따라 즐겁게 머물고, 깨달아 알아서 즐거움에 물들거나 집착하지 않는다. 어떻게 안나반나념을 닦아야 몸이 피곤하지 않고 눈도 또한 싫어하거나 좋아하지 않으며, 관법을 따라 즐겁게 머물고, 깨달아 알아 즐거움에 물들거나 집착하지 않는가? 그 비구는 마을을 의지해 살면서,……(내지)……내쉬는 숨이 소멸되는 것을 관찰할 때 내쉬는 숨이 소멸되는 그대로 배워야 한다. 이것을 안나반나념을 닦으면 몸이 피곤하지 않고 눈이 싫어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것이며, 관법을 따라 즐겁게 머물고 깨달아 알아 즐거움에 물들거나 집착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나니, 이와 같이 안나반나념을 닦으면 큰 결과와 복리(福利)를 얻으리라.

만일 이 비구가 탐욕과 악하고 착하지 못한 법을 여의고, 거친 생각[覺]과 미세한 생각[觀]은 있지만, 욕계의 악을 여읨으로 인해서 기쁨과 즐거움[離生喜樂]이 생겨 초선(初禪)에 원만하게 머물기를 바란다면, 이 비구는 안나반나념을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안나반나념을 닦으면 큰 결과와 복리를 얻게 되리라. 또 그 비구가 만일 두 번째․세 번째․네 번째 선정을 얻기를 바라고, 자애로움[慈]․불쌍히 여김[悲]․기뻐함[喜]․평정함[捨]을 바라며, 공입처(空入處)․식입처(識入處)․무소유입처(無所有入處)․비상비비상입처(非想非非想入處)를 얻기를 바라며, 세 가지 결박[三結]이 완전히 다해 수다원과(須陀洹果)를 얻고, 세 가지 결박이 다 끊어지고 탐욕․성냄․어리석음이 엷어져서 사다함과(斯陀含果)를 얻으며, 5하분결(下分結)이 다해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얻고, 한량없는 신통의 힘인, 천이(天耳)․타심지(他心智)․숙명지(宿命智)․생사지(生死智)․누진지(漏盡智)를 구하려고 한다면, 그와 같은 비구는 안나반나념법을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안나반나념법을 닦으면 그 큰 결과와 복리(福利)를 얻게 될 것이니라.

當修安那般那念。修安那般那念多修習已。身不疲倦。眼亦不患樂。隨順觀住樂。覺知不染着樂。云何修安那般那念。身不疲倦。眼亦不患樂。隨觀住樂。覺知不染着樂。是比丘依止聚落。乃至觀滅出息時如滅出息學。是名修安那般那念。身不疲倦。眼亦不患樂。隨觀住樂。覺知不染着樂。如是修安那般那念者。得大果大福利。是比丘欲求離欲.惡不善法。有覺有觀。離生喜樂。初禪具足住。是比丘當修安那般那念。如是修安那般那念。得大果大福利。是比丘欲求第二.第三.第四禪。慈.悲.喜.捨。空入處.識入處.無所有入處.非想非非想入處。具足三結盡。得須陀洹果。三結盡。貪.恚.癡薄。得斯陀含果。五下分結盡。得阿那含果。得無量種神通力。天耳.他心智.宿命智.生死智.漏盡智者。如是比丘當修安那般那念。如是安那般那念。得大果大福利。(不疲經 대정장 2/209 상~중;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