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수행

安那般那念(出入息念) (2) 安那般那念(出入息念)의 생각(念)으로 닦아야 하는 五法

다르마 러브 2013. 8. 29. 14:09

다섯 가지 법이 있으니 그 법은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安那般那念 : 數息觀)의 생각(念)으로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인가? 청정한 계(戒)인 바라제목차율의(波羅提木叉律儀)1)에 머물러 위의(威儀)를 가는 곳마다 원만하게 갖추고 아주 미세(微細)한 죄에 대해서도 두려워할 줄 알며 계율을 받아 가지는 것이니, 이것을 첫 번째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을 닦아 익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구야, 다음에는 욕심이 적고 일이 적으며 업무가 적은 것이니, 이것을 두 번째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을 닦아 익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구야, 다음에는 음식에 분량을 알아 많건 적건, 음식에 대하여 구하고 싶은 욕심을 내지 않고 열심히 정진하고 사유(思惟)하는 것이니, 이것을 세 번째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을 닦아 익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구야, 다음에는 초저녁이나 새벽에 잠에 빠지지 않고 열심히 정진하고 사유하는 것이니, 이것을 네 번째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을 닦아 익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비구야, 다음에는 텅 비어 한적한 숲 속에서 모든 시끄러움을 떠나는 것이니, 이것을 다섯 번째 요익함이 많은 안나반나념을 닦아 익히는 것이라고 말한다.

有五法。多所饒益修安那般那念。何等爲五。住於淨戒波羅提木叉律儀。威儀行處具足。於微細罪能生怖畏。受持學戒。是名第一多所饒益修習安那般那念。復次。比丘。少欲.少事.少務。是名二法多所饒益修習安那般那念。復次。比丘。飮食知量。多少得中。不爲飮食起求欲想。精勤思惟。是名三法多所饒益修安那般那念。復次。比丘。初夜.後夜不着睡眠。精勤思惟。是名四法多所饒益修安那般那念。復次。比丘。空閑林中。離諸憒鬧。是名五法多種饒益修習安那般那念。(五法經 대정장 2/205 하~206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