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거사여, 만일 욕심을 부리는 어떤 사람이 법에 맞지 않고 도의에 어긋나게 재물을 구하고, 그가 법에 맞지 않고 도의에 어긋나게 재물을 구한 뒤에는 스스로도 안온하지 않고, 또 부모 처자 노비 하인들도 안온하게 하지 않으며, 또한 하늘에 올라 즐거움을 얻고 즐거움의 과보를 받아 하늘에 나서 장수하게 하는 사문과 범지도 공양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욕심을 부리는 사람은 모든 욕심을 부리는 사람 중에서 최하가 되느니라.
거사여, 만일 욕심을 부리는 어떤 사람이 법답건 법답지 않건 재물을 구하고, 그가 법답건 법답지 않건 재물을 구한 뒤에 능히 스스로도 안온하고 또 부모 처자 노비 하인들도 안온하게 하며, 또한 하늘에 올라 즐거움을 얻고 즐거움의 과보를 받아 하늘에 나서 장수하게 하는 사문과 범지도 공양한다면, 이렇게 욕심을 부리는 사람은 모든 욕심을 부리는 사람 중에서 최상이 되느니라.
거사여, 만일 욕심을 부리는 어떤 사람이 법답고 도의에 맞게 재물을 구하고, 그가 법답고 도의에 맞게 재물을 구한 뒤에 능히 스스로도 안온하고 또 부모 처자 노비 하인들도 안온하게 하며, 또한 하늘에 올라 즐거움을 얻고 즐거움의 과보를 받아 하늘에 나서 장수하게 하는 사문과 범지도 공양하며, 재물을 얻은 뒤에도 물들지 않고 집착하지 않아 묶이지 않고 얽매이지 않으며, 얽매이지 않은 뒤에는 그 물들어 집착함의 재환을 보아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고서 사용한다면, 이렇게 욕심을 부리는 사람은 모든 욕심을 부리는 사람 중에서 가장 제일이요 가장 크며, 가장 으뜸이고 가장 훌륭하며, 가장 높고 가장 묘함이 되느니라.
마치 소로 인하여 우유가 있고, 우유로 인하여 낙(酪)이 있으며, 낙으로 인하여 생소(生?)가 있고, 생소로 인하여 숙소(熟?)가 있으며, 숙소로 인하여 소정(?精 : 제호)이 있나니, 소정이야말로 가장 제일이요 가장 크며, 가장 으뜸이고 가장 훌륭하며, 가장 높고 가장 묘함이 되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이 거사여, 이렇게 욕심을 부리는 사람은 모든 욕심을 부리는 사람 중에서 가장 제일이요 가장 크며, 가장 으뜸이고 가장 훌륭하며, 가장 높고 가장 묘함이 되느니라."
居士。若有一行欲人。非法無道求索財物。彼非法無道求財物已。不自養安隱及父母.妻子.奴婢.作使。亦不供養沙門.梵志。令昇上與樂俱而受樂報。生天長壽者。此行欲人於諸行欲人爲最下也。居士。若有一行欲人。法非法求索財物。彼法非法求財物已。自養安隱及父母.妻子.奴婢.作使。亦供養沙門.梵志。令昇上與樂俱而受樂報。生天長壽者。此行欲人於諸行欲人爲最上也。居士。若有一行欲人。如法以道求索財物。彼如法以道求財物已。自養安隱及父母.妻子.奴婢.作使。亦供養沙門.梵志。令昇上與樂俱而受樂報。生天長壽。得財物已。不染不着。不縛不繳。不繳已染着。見災患。知出要而用者。此行欲人於諸行欲人爲最第一.最大.最上.最勝.最尊。爲最妙也。猶如因牛有乳。因乳有酪。因酪有生酥。因生酥有熟酥。因熟酥有酥精。酥精者。爲最第一.最大.最上.最勝.最尊。爲最妙也。如是。居士。此行欲人於諸行欲人爲最第一.最大.最上.最勝.最尊。爲最妙也。(行欲經 대정장 1/615 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860~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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