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수지독송/법요집

점안의식

다르마 러브 2012. 6. 23. 15:11

점안의식 (點眼儀式)

※불상 또는 불화 그밖에 가사, 석탑, 범종 등을 조성하고 회향을 알리며 의식을 통하여 완전한 성물이 되도록 하는 의식이다.

 

1) 불상점안 (佛像點眼)

 

신중작법(신중단을 향해)

神衆作法

 

옹호게

擁護偈

팔부금강호도량 공신속부보천왕 삼계제천함래집 여금불찰보정상

八部金剛護道場 空神速赴報天王 三界諸天咸來集 如今佛刹補禎祥

거불

擧佛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瀟利會上 聖賢衆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가영- 목탁 -

歌詠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다게- 목탁 -

茶偈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淸淨茗茶藥 能除病昏沈 唯冀擁護衆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탄백

歎白

제석천왕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帝釋天王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哀愍衆生如赤字 是故我今恭敬禮

소창불

小唱佛

봉청 여래화현 원만신통 대예적금강성자

奉請 如來化現 圓滿神通 大穢跡金剛聖者

봉청 청제재금강 벽독금강

奉請 靑除災金剛 碧毒金剛

봉청 황수구금강 백정수금강

奉請 黃隨求金剛 白淨水金剛

봉청 적성화금강 정제재금강

奉請 赤聲火金剛 定除災金剛

봉청 자현신금강 대신력금강

奉請 紫賢神金剛 大神力金剛

봉청 금강권보살 금강색보살

奉請 金剛眷菩薩 金剛索菩薩

봉청 금강애보살 금강어보살

奉請 金剛愛菩薩 金剛語菩薩

봉청 대위덕 대분노감로 군다리 등 십대명왕

奉請 大威德 大忿怒甘露 軍茶利 等 十代明王

봉청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석천왕

奉請 娑婆界主 大梵天王 地居世主 帝釋天王

봉청 호세안민 사방천왕 일월이궁 양대천자

奉請 護世安民 四方天王 日月二宮 兩大天子

봉청 이십제천 제대천주 북두대성 칠원성군

奉請 二十諸天 諸大天主 北斗大聖 七元聖君

봉청 묘호음성 아수라왕 이십오위 호계대신

奉請 妙好音聲 阿修羅王 二十五位 護戒大神

봉청 일십팔위 복덕대신 도량토지 가람대신

奉請 一十八位 福德大神 道場土地 伽藍大神

봉청 조왕산신 이위대신 오방오제 오위신기

奉請 謂王山神 二位大神 五方五帝 五位神祗

봉청 가야나제 이대금강 강신하백 수부등중

奉請 伽耶那提 二大金剛 江神河伯 水府等衆

봉청 감재직부 이위 금강사자

奉請 監齋直符 二位 金剛使者

유현주재 음양조화 부지명위 일체 호법선신 영기등중

幽現主宰 陰陽造化 不知名位 一切 護法善神 靈祗等衆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唯願 神將慈悲 擁號道場 成就佛事

가영

歌詠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다게 - 목탁 -

茶偈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淸淨茗茶藥 能除病昏沈 唯冀擁護衆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탄백 - 목탁 -

歎 白

제석천왕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帝釋天王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哀愍衆生如赤字 是故我今恭敬禮

(불단을 향하고, 종을 7번치고 바라를 세 번 울린 후)

할향

喝香

전단목주중생상 급여여래보살형 만면천두수각이 약문훈기일반향

栴壇木做衆生像 及輿如來菩薩形 萬面千頭雖各異 若聞熏氣一般香

등게

燈偈

계정혜해지견향 변시방찰상분복 원차향연역여시 훈현자타오분신

戒定慧解知見香 遍十方刹常芬馥 願此香烟亦如是 熏現自他五分身

삼정례

三頂禮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 불타야중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 달마야중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 승가야중

합장게

合掌偈

합장이위화 신위공양구 성심진실상 찬탄향연부

合掌以爲花 身爲供養具 誠心眞實相 讚嘆香煙覆

고향게 - 목탁 -

告香偈

향연변부삼천계 정혜능개팔만문 유원삼보대자비 문차신향임법회

香煙遍覆三千界 定慧能開八萬門 唯願三寶大慈悲 聞此信香臨法會

개계

開啓

상부 수함청정지공 향유보훈지덕 고장법수 특훈묘향 쇄사법연

詳夫 水含淸淨之功 香有普熏之德 故將法水 特熏妙香 灑斯法筵

성우정토

成于淨土

쇄수게 - 목탁 -

灑水偈

관음보살대의왕 감로병중법수향 쇄탁마운생서기 소제열뇌획청량

觀音菩薩大醫王 甘露甁中法水香 灑濯魔雲生瑞氣 消除熱惱獲淸凉

천수경(千手經)

정구업진언

淨口業眞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세번)

개경게

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세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稽首觀音大悲呪 願力弘深相好身 千臂莊嚴普護持 千眼光明遍觀照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薰修 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我今稱誦誓歸依 所願從心悉圓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定道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地獄 地獄自枯竭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 (세번)

南無本師阿彌陀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

나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사방찬

四方讚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화취진언

火聚眞言

옴 살바바바 못다남 하나 바아라야 사바하 (5번, 7번)

도량게

道場偈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참회게

懺悔偈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참회개참회 참회실참회 참회영참회 참회개실영참회

참회발원이 종신귀명례삼보

거 불

나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나무 원만보신 노사나불

나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보소청진언

普召請眞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3번)

앙고편

仰告篇

앙고 시방무진삼보 천지일체 허공현성 불사자비 허수낭감

仰告 十方無盡三寶 天地一切 虛空賢聖 不捨慈悲 許垂朗鑑

금차지자 시금강지 아금욕립 점안도량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산하 00사 청정수월도량

개비밀교 난사의법문

고아결계 호지불법 선신왕등 급여일체 천지영기 수의이주

故我結界 護持佛法 善神王等 及與一切 天地靈祇 隨意而住

정지진언 -요령-목탁-요령-

淨地眞

결정기세간 적광화장인 즉이정혜수 관념이진법

潔淨器世間 寂光華藏印 卽以定慧水 觀念離塵法

옴 나유바다아 살바달마 (세번)

해예진언

解穢眞

옴 소리마리 마마리 소소마리 사바하 (세번)

정삼업진언

淨三業眞

쌍실장괴이 합장허심주 성심진진설 삼업일체중 아종과거세

雙膝長跪已 合掌虛心住 誠心盡陳說 三業一切衆 我從過去世

유전어생사 금아대성존 진심이참회 여선불소참 아금역여시

流轉於生死 今我對聖尊 盡心而懺悔 如先佛所懺 我今亦如是

원승가지력 중생실청정 이차대경고 자타획무구

願承加持力 衆生悉淸淨 以此大敬故 自他獲無垢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도향진언 -요령-목탁-요령-

塗香眞

진언행보살 응당선수습 도향변도수 부용소향훈

眞言行菩薩 應當善修習 塗香遍塗手 復用燒香熏

옴 바아라 언제혹 (세번)

(여기서부터 일자목탁)

정법계진언

淨法界眞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如彼계明珠 置之於頂上 眞言同法界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無量重罪除 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남 (세번)

개단진언

開壇眞

옴 바아라 노아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품 (세번)

건단진언

建壇眞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세번)

결계진언

結界眞

옴 마니미야예 다라다라 훔훔 사바하 (세번)

부동존진언

不動尊眞

혹이부동존 성변일체사 호신처령정 결제방등계

或以不動尊 成辯一切事 護身處令淨 結諸方等界

나모삼만다 바아라남 전나 마하로사나 살바다야 훔다라다 함맘

호신피갑진언

護身被甲眞

용시엄신고 제마위소장 급여악심류 도지함사산

用是嚴身故 諸魔爲所障 及輿惡心類 逃之咸四散

옴 바아라 아니바라 닙다야 사바하 (세번)

항마진언

降魔眞

아이금강 삼등방편 신승금강 반월풍륜 단상구방 남자광명

我以金剛 三等方便 身乘金剛 半月風輪 壇上口放 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 역칙천상 공중지하 소유일체 작제장난

燒汝無明 所積之身 亦勅天上 空中地下 所有一切 作諸障難

불선심자 개래호궤 청아소설 가지법음 사제포악 패역지심

不善心者 皆來胡跪 聽我所說 加持法音 捨諸暴惡 悖逆之心

어불법중 함기신심 옹호도량 역호시주 강복소재

於佛法中 咸起信心 擁護道場 亦護施主 降福消災

(※이때 법주는 새로 조성한 불상을 향해 팥을 뿌리면서 독송한다.)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세번)

발보리심진언

發菩提心眞

묘보리심여의보 능만제원멸진로 삼매지념유차생 시고아금근수호

妙菩提心如意寶 能滿諸願滅塵勞 三昧智念由此生 是故我今勤守護

능발소발병발사 여시삼발여향염 원공법계제중생 동발무상보리심

能發所發倂發事 如是三發如響焰 願共法界諸衆生 同發無上菩提心

옴 모시짓다 모다바나야 믹 (세번)

집저진언

執杵眞

옴 바아라 건제 혹 (세번)

집령진언

執鈴眞

옴 바아라 건다 훔 (세번)

동령진언

動鈴眞言

이차진령전법어 시방불찰보문지 원차령성변법계 무변불성함래집

以此振鈴傳法語 十方佛刹普聞知 願此鈴聲偏法界 無邊佛聖咸來集

옴 바아라 건다도 사야 훔 (세번)

불부소청진언

佛部召請眞

불지광대동허공 보변일체중생심 실료세간제망상 불기종종이분별

佛智廣大同虛空 普偏一切衆生心 悉了世間諸妄想 不起種種異分別

나모삼만다 못다남 옴 다타아다나 바바야 사바하 (세번)

연화부소청진언

蓮花部召請眞

인이대비청정수 섭취억념제중생 영어일체액난중 획득금강안온락

仁以大悲淸淨手 攝取億念諸衆生 令於一切厄難中 獲得金剛安穩樂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바나마 바바야 사바하 (세번)

금강부소청진언

金剛部召請眞

묘색담연상안락 불위시절겁소천 대성광겁행자비 획득금강불괴신

妙色湛然常安樂 不爲時節劫所遷 大聖曠劫行慈悲 獲得金剛不壞身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바아라나 바바야 사바하 (세번) --여기까지 일자-

유 치

由 致

봉불제자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사 00 점안불사

동참발원 제자 등 각각 등 복위 경청양공 신화성(신조성) 00 존상

금기필공 안우 00산하 00사

청정진계 이 신묘년 9월 27일 특배점안법연 근비향등공구 훈근작법

淸淨珍界 以今月某日 特排點眼法筵 謹備香燈供具 薰懃作法

점개오안십안 천안무진안자 우복이 진체지체 담연무형

點開五眼十眼 千眼無盡眼者 右伏以 眞體之體 湛然無形

법신지신 소연이상 담연무형고 포함법계 소연이상고

法身之身 蕭然離相 湛然無形故 包含法界 蕭然離相故

변만태허 기포법계이위형 언유근진지상호 역변태허이작체

徧滿太虛 旣包法界以爲形 焉有根塵之相好 亦徧太虛而作體

본무안이지명언 연욕제사계지미륜 구진방지고류 내시현어삼십이

本無眼耳之名言 然欲濟娑界之迷倫 救塵邦之苦類 乃示現於三十二

상 역 장엄어팔십종호 가위 삼신구이사지성 오안명이십호족

相 亦 莊嚴於八十種好 可謂 三身具而四智成 五眼明而十號足

복원 삼신사지오족여래 운 무연지대자 민 유정지미간 함강향연

伏願 三身四智五族如來 運 無緣之大慈 愍 有情之微懇 咸降香筵

증명공덕 근병일심 선진삼청

證明功德 謹秉一心 先陳三請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최상무변 불가사의

오륜보망세계 청정무염 법성해신 암밤남함캄 대교주 비로자나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번)

향 화 청(3) 가영

香 華 請 歌

법신성해초삼계 묘용하방구오근 담적응연상각료 인간무수총첨은

法身性海超三界 妙用河妨具五根 湛寂凝然常覺了 人間無數總霑恩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금강년화장세계

南無 一心奉請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金剛蓮華藏世界

불가설 불가설 구경원만 무애대장 아바라하카 법계주 노사나불

不可設 不可設 究竟圓滿 無碍大藏 阿縛羅賀佉 法界主 盧舍那佛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인원과만증여여 의정장엄상호수 구경천중등보좌 보리수하현금구

因圓果滿證如如 依正莊嚴相好殊 究竟天中登寶座 菩提樹下現金軀

고아일심 귀명정례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사바세계 화현무변

南無 一心奉請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娑婆世界 化現無邊

불가칭수 오탁겁중 감수백세 아라바좌나 일대교주 서가모니불

不可稱數 五濁劫中 減壽百歲 阿羅縛左那 一代敎主 釋迦牟尼佛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도솔야마영선서 수미타화견여래 동시동회동여차 월인천강불가시

兜率夜摩迎善逝 須彌他化見如來 同時同會同如此 月印天江不可猜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동방금강부 대

南無 一心奉晴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東方金剛部 大

원경지 금강견고자성신 가지주 아촉불등 일체제불

圓鏡智 金剛堅固自性身 加持主 阿囑佛等 一切諸佛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동방아촉무군동 반야궁중자성지 상주안심환희국 금강경지사수미

東方阿촉無群動 般若宮中自性持 常住安心歡喜國 金剛鏡智似須彌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남방보성부 평등성지

복덕장엄취신 관정주 보생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향 화 청 (3)

남방보성여래불 상주보광반야궁 복덕장엄개구족 원명성지접군몽

南方寶性如來佛 常住寶光般若宮 福德蔣嚴皆具足 圓明性智接群蒙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서방연화부 묘관

南無 一心奉請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西方蓮華部 妙觀

찰지 연화경애취신 삼마지주 관자재불등 일체제불

察智 蓮華敬愛聚身 三摩地主 觀自在佛等 一切諸佛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위기미타반야궁 묘관자재방신통 수연상주삼마지 운지흥비일체동

位寄彌陀般若宮 妙觀自在放神通 雖然常住三摩地 運智興悲一體同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북방비수갈마부

南無 一心奉請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北方毘首蝎摩部

성소작지 해운취신 광대공양주 불공성취불등 일체제불

成所作智 海雲聚身 廣大供養主 不空成就佛等 一切諸佛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진중북방지해운 운용장우이군생 해함제보심무애 반야궁중지월명

珍重北方智海運 雲龍長雨利群生 海含諸寶深無碍 般若宮中智月明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중앙적이상조부

南無 一心奉請 常住法界 眞言宮中 般若海會 中央寂而常照部

보법갈마 사바라밀보살 동방금애자수 사대보살 남방보관당소

寶法竭摩 四波羅密菩薩 東方今愛慈手 四大菩薩 南方普光幢笑

사대보살 서방법이인어 사대보살 북방업호아권 사대보살 구색

四大菩薩 西方法利因語 四大菩薩 北方業護牙券 四大菩薩 鉤索

쇄령 사섭보살 희만가무 내사공양보살 소산등도 외사공양보

鎖鈴 四攝菩薩 喜만歌舞 內四供養菩薩 燒散燈塗 外四供養菩

살 오부대만다라회상 일체보살마하살

薩 五部大曼多羅會上 一切菩薩摩詞薩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3)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사방사대제보살 상주금강반야궁 오부다라제성사 상지불법증원통

四方四大諸菩薩 常住金剛般若宮 五部多羅諸聖士 常持佛法證圓通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신불청

新佛請

나무 일심봉청 신화성 후불탱화 존상기위

南無 一心奉請 新畵成 尊像幾位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3)

불신보변십방중 삼세여래일체동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

佛身普변十方中 三世如來一切同 廣大願雲恒不盡 汪洋覺海渺難窮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나무 일심봉청 신화성 0000탱화 존상기위

南無 一心奉請 新畵成 尊像幾位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향화청 (3)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류통

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옹호청

나무 일심봉청 상어일체 작법지처 자엄등시 위작옹호 상방

南無 一心奉請 常於一切 作法之處 慈嚴等施 爲作擁護 上方

대범천왕 제석천왕 동방제두뢰타천왕 남방비로륵차천왕 서방

大梵天王 帝釋天王 東方提頭賴託天王 南方毘盧勒叉天王 西方

비로박차천왕 북방비사문천왕 하계당처 토지호법선신 산천악독

毘盧博叉天王 北方毘沙門天王 下界當處 土地護法善神 山川嶽瀆

일체영기등중 강림도량 옹호법연(3)

一切靈祇等衆 降臨道場 擁護法筵

향화청 (3)

범왕제석사천왕 불법문중서원견 열입초제천만세 자연신용호금선

梵王帝釋四天王 佛法門中誓願堅 列立招提千萬歲 自然神用護今仙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강생게

降生偈

아불석사자 종도솔천궁 강신하염부 입마야태장 원금역여시 입차공상중

我佛釋師子 從兜率天宮 降神下閻浮 入摩耶胎藏 願今亦如是 入此空像中

심심적연정 구주어세간 복자제중생 발무상도심 시작대불사 자타공성불

甚深寂然定 久住於世間 福資諸衆生 發無上道心 施作大佛事 自他共成佛

옴아옴 (세번)

※법주가 다음 오색사진언을 외우면 화공이 오색실로써 연꽃잎을 만들어 다섯자 간격으로 꿰어서 색실을 오른쪽 귀에 걸고 또 그 실들을 부처님의 손끝까지 늘여 놓는다. 만약 탱화인인 경우에는 오른쪽에서 걸어 그 막대 뒤로 해서 시주의 손끝에 잡게 한다. 오불례까지 한 후에 실을 자르면 된다

오색사진언

五色絲眞

옴 바아라 삼매야 소다남 아리마리 사바하 (세번)

오불례

五佛禮

나무청정법신비로자나불 나무원만보신노사나불

南無淸淨法身毘盧蔗那佛(절) 南無圓滿報身盧舍那佛 (절)

나무천백억화신서가모니불 나무당래하생미륵존불

南無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절) 南無當來下生彌勒尊佛 (절)

나무동방만월세계약사유리광불

南無東方滿月世界藥師琉璃光佛 (절)

혁혁뇌음진 군롱진할개 불기영산회 구담무거래 -목탁-

赫赫雷音振 群聾盡豁開 不起靈山會 瞿曇無去來

※ 법주가 명호를 부르면 증명법사는 팥을 뿌리고 경면주사로 점필한다

나무 신조성(신화성) 00000 각구존상

南無 新畵成 각구尊償

육안성취상 육안청정상 육안원만상 나무육안성취청정원만상

六眼成就相 肉眼淸淨相 肉眼圓滿相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나무천안성취청정원만상

天眼成就相 天眼淸淨相 天眼圓滿相

혜안성취상 혜안청정상 혜안원만상 나무혜안성취청정원만상

慧眼成就相 慧眼淸淨相 慧眼圓滿相

법안성취상 법안청정상 법안원만상 나무법안성취청정원만상

法眼成就相 法眼淸淨相 法眼圓滿相

불안성취상 불안청정상 불안원만상 나무불안성취청정원만상

佛眼成就相 佛眼淸淨相 佛眼圓滿相

십안성취상 십안청정상 십안원만상 나무십안성취청정원만상

十眼成就相 十眼淸淨相 十眼圓滿相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나무천안성취청정원만상

千眼成就相 千眼淸淨相 千眼圓滿相

무진안성취상 무진안청정상 무진안원만상 나무무진안성취청정원만상

無盡眼成就相 無盡眼淸淨相 無盡眼圓滿相

※중단

나무신화성(신조성) 00 성상기위

南無新畵成 聖像幾位

천안통성취상 천안통청정상 천안통원만상 나무천안성취청정원만상

天眼通成就相 天眼通淸淨相

천이통성취상 천이통청정상 천이통원만상 나무천이성취청정원만상

千耳通成就相 千耳通淸淨相

타심통성취상 타심통청정상 타심통원만상 나무타심성취청정원만상

他心通成就相 他心通淸淨相

신경통성취상 신경통청정상 신경통원만상 나무신경성취청정원만상

神境通成就相 神境通淸淨相

숙명통성취상 숙명통청정상 숙명통원만상 나무숙명성취청정원만상

宿命通成就相 宿命通淸淨相

누진통성취상 누진통청정상 누진통원만상 나무누진성취청정원만상

漏盡通成就相 漏盡通淸淨相

신통력성취상 신통력청정상 신통력원만상 나무신통력성취청정원만상

神通力成就相 神通力淸淨相

용맹력성취상 용맹력청정상 용맹력원만상 나무용맹력성취청정원만상

勇猛力成就相 勇猛力淸淨相

자비력성취상 자비력청정상 자비력원만상 나무자비력성취청정원만상

慈悲力成就相 慈悲力淸淨相

보살력성취상 보살력청정상 보살력원만상 나무보살력성취청정원만상

菩薩力成就相 菩薩力淸淨相

여래력성취상 여래력청정상 여래력원만상 나무여래력성취청정원만상

如來力成就相 如來力淸淨相

개안광명진언 요령-목탁-요령

開眼光明眞

※고깔을 벗기고 죽 공양을 올린 다음에 한다. 진언할 때 거울로 태양빛을 받아 점안한 곳에 비춘다

불개광대청련안 묘상장엄공덕신 인천공찬불능량 비약만류귀대해

佛開廣大靑蓮眼 妙相莊嚴功德身 人天共讚不能量 比若萬流歸大海

옴 작수작수 삼만다 작수미수다니 사바하 (세번)

안불안진언

安佛眼眞

옴 살바라도 바하리니 사하바 (세번)

관욕편

灌浴篇

여래강생지시 구룡토수 관욕금신 일체제불 제대보살 역부여시

如來降生之時 九龍吐水 灌浴今身 一切諸佛 諸大菩薩 亦復如是

아금근이청정향수 관욕금신

我今謹以淸淨香水 灌浴金身

목욕진언 (향탕수로 점안한 곳에 물을 뿌리면서)

沐浴眞

아금관욕제성중 정지공덕장엄취 오탁중생영이구 당증여래정법신

我今灌浴諸聖衆 正智功德莊嚴聚 五濁衆生令離垢 當證如來淨法身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아아나 삼마삼마 사바하 (세번)

시수진언 (불자들에게 물을 뿌리면서)

施水眞

아금지차길상수 관주일체중생정 진노열뇌실소제 자타소속법왕위

我今持此吉祥水 灌注一切衆生頂 塵勞熱惱悉消際 自他紹續法王位

옴 도니도니 가도니 사바하 (세번) (목욕쇠) (막바라)

(여기서부터 일자목탁)

안상진언

安相眞

옴 소바라 지실지제 바아라 나바바야 사바하 (세번)

삼십이상진언

옴 마하가로나야 사바하(세번)

팔십종호진언

옴 마하 다바다라 모나라야 사바하(세번)

안장엄진언

安莊嚴眞

옴 바아라 바라나 미보사니 사바하 (세번) -여기까지 일자-

헌좌게 (상단게)-상단을 향해

獻座偈 (上壇偈)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세번)

헌좌게 (중단게)-중단을 향해

獻座偈 (中壇偈)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일체성중전 원멸진노망상심 속원해탈보리

我今敬說寶嚴座 奉獻一切(○○)前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세번)

(이때 상단 부처님께 팥죽 또는 밥공양을 올린다)

정법계진언 -목탁-

淨法界眞

옴 남 (7번)

다게 -목탁-

茶偈

목여조출제호미 성도당시선래헌 아금헌공역여시

牧女造出醍醐味 成道當時先來獻 我今獻供亦如是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四陀羅尼(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仰惟三寶

특사가지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3번)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 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3번)

시감로수진언

施甘露水眞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자수륜관진언

一字水輪觀眞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

乳海眞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예참

禮懺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頂禮供養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摩耶衆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至心頂禮供養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

大願本尊 地藏菩薩摩訶薩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

至心頂禮供養 靈山當時 受佛付囑 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乃至 千二百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정례공양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至心頂禮供養 西乾東晋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天下宗師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차공양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

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此供養 願共法界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 거라바 훔 (3번)

원성취진언

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궐진언

補闕眞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찰진신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정근

精勤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축원

祝願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천하태평 불일증휘 법륜전 법륜상전 어무궁국계 항안어만세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대한민국 00산하 00사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00 점안법회 동참발원제자 시회합원 대중 노소비구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 등 보체

이차인연공덕 앙몽 제불보살 가피지묘력 일체제화 일체마장장애 영위소멸 가내안과태펴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지대원

동참재자 등 각각 등 보체 앙몽 관세음보살 가호지묘력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복덕구족 단명자 수명장수 무자자 속득생남 불화자 가족화목 농업자 오곡풍성 직무자 수분성취 학업자 일취월장 시험자 원만합격 운전자 무사고운전 등 각기 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재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00사 00 점안법회 동참발원제자 동참제자 각각 등 복위 각 상세선망 누대육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친속 등 각 열명영가 차사 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일체애혼 등 각 열명영가 차사최초 창건이래 중건중수 화주시주 도감별좌 대소결연 등 각 열명영가 겸급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태란습화 유정무정 일체애혼 등중 각 열명영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획몽제불감로관정 반야낭지활연개오 득 무생법인지대원

연후원 항사법계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석가모니불

중단권공

공양게

供養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以此淸淨香雲供 奉獻擁護聖衆前 鑑察齋者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상계 욕색제천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上界 欲色諸天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중계 팔부사왕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中界 八部四王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하계 당처일체 호법선신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下界 當處一切 護法善神

영기등중

靈祇等衆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唯願 神衆慈悲 擁護道場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보공양진언

普供養眞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

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

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

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

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

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

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罣碍 無罣碍故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得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

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

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

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呪曰 揭諦揭諦 婆羅揭諦 婆羅僧揭諦 菩堤 娑婆訶

불설소재길상다라니

佛說消災吉祥陀羅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다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3번)

원성취진언

願成就眞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궐진언

補闕眞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 거라바 훔 (3번)

정근

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옹호도량 “화엄성중........”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축원

祝願

절이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성력

切以 華嚴會上 諸大賢聖 僉垂憐愍之至情 各放神通之聖力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00사 00 점안법회 동참 헌공발원재자 대한민국 각시 각동 각면 각리 거주 각각 등 보체

앙몽화엄성중 가호지성력 신무일체 병고 재악 장난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점안법회 동참제자 각각등보체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

소멸 재수대통 부귀영화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연후원 처세간여허공 여련화불착수 심청정초어피 계수례무상존

然後願 處世間如虛空 如蓮花不着水 心淸淨超於彼 稽首禮無上尊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俱護吉祥 摩訶般若波羅蜜

화엄시식(華嚴施食)

거불

擧佛

나무 아미타불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대세지보살(세번)

南無 阿彌陀佛 南無 觀世音菩薩 南無 大勢至菩薩

나무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

南無接引亡靈 大聖引路王菩薩 摩訶薩

- 합장 -

불신충만어법계 보현일체중생전 수연부감미부주 이항처차보리좌

佛身充滿於法界 普現一切衆生前 隨緣赴感靡不周 而恒處此菩提座

※ 요령을 흔들어 내린 후 합장하고

청혼 - 합장, 요령 -

請魂

거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산하 00사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00 점안법회 동참발원제자 각각 등 복위 상서선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족등 각열명영가 차사도량내외 동상동하 일체 유주무주 고혼불자등 각열명영가 승불신력 내예향단 동첨법공 증오무생

(시간에 따라서 생략가능)

밝은 빛을 널리 놓아 향을 꾸미어 휘장처럼 묘한 향들 쌓아 모아서 시방의 국토마다 널리 뿌리니 부처님들 널리 공양하여지이다. (반배)

밝은 빛을 널리 놓아 차를 꾸미어 휘장처럼 묘한 차들 쌓아 모아서 시방의 국토마다 널리 뿌리니 영가들은 널리 공양하여지이다. (반배)

밝은 빛을 널리 놓아 쌀을 꾸며서 휘장처럼 묘한 쌀들 쌓아 모아서 시방의 국토마다 널리 뿌리니 고혼 모두 널리 공양하여지이다. (반배)

밝은 빛을 또한 놓아 법에 자재해 이 빛으로 온갖 중생 깨우쳐 주고 다함 없는 다라니를 얻도록 하니 온갖 불법 모두 다 지녀지이다. (반배)

풍송가지

諷誦加持

법력난사의 대비무장애 입립변시방 보시주법계

法力難思議 大悲無障碍 粒粒遍十方 普施周法界

금이소수복 보첨어귀취 식이면극고 사신생낙처

今以所修福 普沾於鬼趣 食已免極苦 捨身生樂處

(여기부터 일자)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세번)

변식진언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세번)

시감로수진언

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세번)

일자수륜관진언

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세번)

유해진언

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세번)

시귀식진언

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세번)

시무차법식진언

施無遮法食眞言

옴 목역능 사바하 (세번)

발보리심진언

發菩提心眞言

옴 모지짓다 못다 바나야 믹 (세번)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 (세번)

수아차법식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청량

受我此法食 何異阿難饌 飢腸咸飽滿 業火頓淸凉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념보리심 처처안락국

頓捨貪嗔癡 常歸佛法僧 念念菩提心 處處安樂國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여래십호

如來十號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如來 應供 正遍智 明行足 善逝 世間解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已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아미타불 정근을 할 경우 일자 끝)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정근 - 요령, 목탁 - 동참자들이 절을 마칠 때까지 정근을 하며 기다린다.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시간에 따라)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세번)

십념

十念

나무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

南無淸淨法身毘盧遮那佛 圓滿報身盧舍那佛 千百億化身釋迦牟尼

불 구품도사아미타불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

佛 九品導師阿彌陀佛 當來下生彌勒尊佛 十方三世一切諸佛 十方

삼세일체존법 대지문수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

三世一切尊法 大智文殊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大願

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地藏菩薩 諸尊菩薩摩訶薩 摩訶般若波羅蜜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안과편 ※ 위패를 사르지 않고 봉안할 경우 안과편을 읽는다.

安過篇

- 요령 -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上來召請 諸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기래화연 포찬선열 방하신심 안과이주

旣來華筵 飽饌禪悅 放下身心 安過而住

생전유형질 사후무종적 청입법왕궁 안심좌도량

生前有形質 死後無懿跡 請入法王宮 安心坐道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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