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離相寂滅分( 관념을 떠난 열반)
그때 수보리가 이 경 설하심을 듣고 뜻을 깊이 이해하여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까지 얻은 혜안으로는 부처님께서 이같이 깊이 있는 경전 설하심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음이 청정해지면 바로 궁극적 지혜가 일어날 것이니,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운 공덕을 성취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궁극적 지혜라는 것은 궁극적 지혜가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는 궁극적 지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같은 경전을 듣고서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니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 오백년 뒤에도 어떤 중생이 이 경전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닌다면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과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자아가 있다는 관념은 관념이 아니며,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은 관념이 아닌 까닭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관념을 떠난 이를 부처님이라 말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그렇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도 않고 무서워하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이 사람은 매우 경이로운 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여래는 최고의 바라밀을 최고의 바라밀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최고의 바라밀이라 말하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인욕바라밀을 여래는 인욕바라밀이 아니라고 설하였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온 몸을 마디 마디 잘렸을 때, 나는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내가 옛날 마디마디 사지가 잘렸을 때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있었다면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이 생겼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여래는 과거 오백생 동안 인욕수행자였는데 그때 자아가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 개아가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 중생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다.
그러므로 수보리여! 보살은 모든 관념을 떠나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어야 한다.
형색에 집착없이 마음을 내어야 하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마음의 대상에도 집착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땅히 집착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음에 집착이 있다면 그것은 옳바른 삶이 아니다. 그러므로 보살은 형색에 집착없는 마음으로 보시해야 한다고 여래는 설하였다.
수보리여! 보살은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이와 같이 보시해야 한다. 여래는 모든 중생이란 관념은 중생이란 관념이 아니라고 설하고, 또 모든 중생도 중생이 아니라고 설한다.
수보리여! 여래는 바른 말을 하는 이고, 참된 말을 하는 이며, 이치에 맞는 말을 하는 이고, 속임 없이 말하는 이며, 사실대로 말하는 이다.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 법에는 진실도 없고 거짓도 없다.
수보리여! 보살이 대상에 집착하는 마음으로 보시하는 것은 마치 사람이 어둠 속에 들어가면 아무 것도 볼 수 없는 것과 같고 보살이 대상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으로 보시하는 것은 마치 눈 있는 사람에게 햇빛이 밝게 비치면 갖가지 모양을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수보리여! 미래에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전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운다면 여래는 부처의 지혜로 이 사람들이 모두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될 것임을 다 알고 본다."
이상적멸분 제십사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존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百佛言 希有 世尊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상 당지 시인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卽生實相 當知 是人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후오백세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後五百歲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인상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人相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密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卽非第一波羅密 是名第一波羅密 須菩提 忍辱波羅密 如來說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非忍辱波羅密 是名忍辱波羅密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發我耨多羅三먁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광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여래 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如來 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
如人 入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
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明照 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무량무변공덕
無量無邊功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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