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때 부처님께서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 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내가 항상 설명하는 법은 이른바 네 가지 진리다. 그러므로 무수한 방편으로 이 법을 관찰하고 그 뜻을 분별하여 사람들을 위해 널리 연설하였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이른바 괴로움의 진리니, 무수한 방편으로 이 법을 관찰하고 그 뜻을 분별하여 사람들을 위해 널리 설명하였다. 또 무수한 방편으로 그 원인과 사라짐과 사라지는 길의 진리를 설명하고 그 법을 관찰하고 그 뜻을 분별하여 사람들을 위해 널리 연설하였다.
너희 비구들을 샤아리푸트라 비구를 친근하고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라. 그 까닭은 저 샤아리푸트라 비구는 무수한 방편으로 이 네 가지 진리를 설명하고 사람들을 위해 널리 연설하였기 때문이다. 샤아리푸트라 비구가 중생들과 네 가지 무리들을 위해 그 뜻을 분별하고 사람들을 위해 널리 연설할 때에는 셀 수 없는 중생들이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의 눈이 깨끗하게 되었느니라.
또 너희 비구들은 샤아리푸트라와 모옥갈라아나 비구를 친근하고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라. 왜 그러냐 하면 샤아리푸트라 비구는 중생들의 부모요, 낳은 뒤에 길러서 자라게 하는 것은 모옥갈라아나 비구이기 때문이다. 그 까닭은 샤아리푸트라 비구는 사람들을 위해 법을 설명하여 네 가지 진리를 반드시 성취시키고, 모옥갈라아나 비구는 사람들을 위해 설법하여 최상의 진리를 반드시 성취하고 번뇌가 없는 행을 성취시키기 때문이다. 너희들은 샤아리푸트라와 모옥갈라아나 비구를 친근하여야 하느니라.”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고요한 방으로 들어가셨다.
세존께서 떠나신 지 오래지 않아 샤아리푸트라는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만일 네 가지 진리를 깨달으면 그 사람은 좋은 이익을 얻을 것이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이른바 괴로움의 진리니 무수한 방편으로 그 뜻을 널리 설명하리라. 어떤 것을 괴로움의 진리라 하는가. 이른바 나는 괴로움, 늙은 괴로움, 앓는 괴로움, 죽는 괴로움, 근심하고 슬퍼하고 번민하는 괴로움, 미워하는 이와 만나는 괴로움,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는 괴로움, 구하여 얻지 못하는 괴로움 등이니 통틀어 말하면 다섯 가지 쌓임의 괴로움이오. 이것을 괴로움의 진리라 하오.
어떤 것이 괴로움의 원인의 진리인가. 이른바 애욕의 결박이 그것이오. 어떤 것이 괴로움의 사라지는 진리인가. 이른바 사라지는 진리란 애욕의 결박이 아주 없어져 남음이 없는 것이니 이것을 사라짐의 진리라 하오. 어떤 것이 길의 진리인가. 이른바 여덟 가지 거룩한 길이니 즉 바른 소견, 바른 다스림, 바른 말, 바른 방편, 바른 생활, 바른 업, 바른 생각, 바른 선정이다. 이것을 길의 진리라 하오. 중생으로서 좋은 이익을 얻는 것은 이 네 가지 진리를 듣기 때문이오.”
존자 샤아리푸트라가 이 법을 말하였을 때에 한량없고 셀 수 없는 중생들은 이 법을 듣고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의 눈이 깨끗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들도 좋은 이익을 얻었나이다. 세존께서 우리를 위해 법을 설명하시어 복땅에 편히 살게 하였나이다’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네 가지 무리들은 방편을 구해 이 네 가지 진리를 행하도록 하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때에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대정장 2/643 상-중 ;『한글 증일아함경』1, pp. 36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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