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중생으로서 살생을 행하고 살생을 널리 펴면 그는 지옥의 죄와 아귀, 축생의 행을 심을 것이요, 혹 인간에 나더라도 수명이 매우 짧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남의 목숨을 해쳤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남의 물건을 훔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항상 가난하여 배를 채울 밥이 없고 몸을 가릴 옷이 없을 것이다. 그것은 모두 도둑질하였기 때문이니 남의 물건을 겁탈하는 이는 남의 목숨을 끊는 것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음행 하기를 좋아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그 가문이 정숙하지 못하여 도둑질하고 음란할 것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거짓말하면 지옥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남의 업신여김을 받고 말은 신용이 없으며 남의 천대를 받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것은 모두 전생의 거짓말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이간질말을 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혹 인간에 나더라도 마음이 항상 안정하지 않고 늘 근심에 빠질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는 두 곳에 거짓말을 저하였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나쁜 말을 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남의 미움을 받아 늘 나무람을 들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의 말은 전일하거나 바르지 않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남들과 싸우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혹 인간에 나더라도 미워하는 이가 많고 친척들은 흩어질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것은 모두 전생에 싸웠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질투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옷이 모자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는 탐하고 질투하였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해칠 마음을 일으키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혹 인간에 나더라도 항상 거짓이 많고 참된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며 마음이 어지러워 안정되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전생에 성을 내어 사랑하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으로서 삿된 소견을 행하면 세 갈래 나쁜 길의 죄를 심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나면 중앙에 나지 못하고 변두리 지방에 살면서 세존의 거룩한 도법의 이치를 듣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혹은 귀머거리나 장님이나 벙어리 따위의 불구자가 되어 선법과 악법의 뜻을 분별하지 못할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전생에 믿음 뿌리가 없어 사문, 바라문, 부모, 형제를 믿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비구들이여, 알라. 이것은 다 열 가지 악의 갚음으로 말미암아 이런 재앙이 있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부디 열 가지 악을 떠나고 바른 소견을 닦도록 하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대정장 2/786 상 ;『한글 증일아함경』2, pp. 353~354.
'아함경 주제별 정리 > 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業) (9) 현재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삼업을 관찰하고, 관찰하여 또 깨끗이 하라 (0) | 2013.08.28 |
---|---|
업(業) (8) 열 가지 악의 갚음 (0) | 2013.08.28 |
업(業) (6) 사람의 입안에 도끼가 있다. (0) | 2013.08.28 |
업(業) (5) 악업으로 인한 지옥의 불은 제 업을 말미암아 저절로 생긴다. (0) | 2013.08.28 |
업(業) (4) 법다운 행동과 바른 행동은 천상에 나고, 법답지 못한 행동은 지옥에 난다 (0) | 2013.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