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만일 살생을 즐겨 하면 온갖 죄를 받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목숨이 아주 짧은 것이오. 또 사람이 만일 살생을 즐겨 하면 온갖 죄를 받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목숨이 아주 짧을 것이오. 또 사람이 도둑질하기를 익히면 후생에는 빈곤하여, 옷은 몸을 가리지 못하고 음식은 배를 채우지 못할 것이오. 왜 그러냐 하면 남의 재물을 취하였기 때문에 그런 변을 당하는 것이오. 그리고 인간에 태어나면 한량없는 고통을 받을 것이오. 또 사람이 남의 아내와의 음행을 즐기면 후생에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그 아내가 정숙하지 않을 것이오. 또 사람이 거짓말을 즐기면 후생에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그 말에 신용이 없고 남의 업신여김을 받을 것이니, 그것은 모두 전생에 거짓을 말하였기 때문이오. 또 만일 사람이 나쁜 말을 하면 지옥의 죄를 받고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얼굴이 추하게 될 것이니, 그것은 모두 전생에 나쁜 말을 하였기 때문에 그런 갚음을 받는 것이오. 또 사람이 비단말을 하면 지옥의 죄를 받고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집안이 불화하여 항상 싸울 것이오. 왜 그러냐 하면 다 전생에 지은 행의 갚음 때문이오. 또 사람이 이간질하는 말로 사람을 싸움 붙이면 지옥의 죄를 받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집안이 불화하여 항상 싸울 것이오. 왜 그러냐 하면, 다 전생에 남들을 싸움 붙였기 때문이오. 또 사람이 남을 미워하기를 좋아하면 지옥의 죄를 받을 것이오,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남의 미움을 받을 것이니, 모두 전생의 행 때문이오.
또 사람이 모해하려는 마음을 내면 지옥의 죄를 받을 것이요, 인간에 태어나면 뜻이 전일 하지 못할 것이오. 왜 그러냐 하면, 다 전생에 그런 마음을 내었기 때문이오. 또 사람이 삿된 소견을 가지면 지옥의 죄를 받을 것이요, 만일 인간에 태어나면 귀머거리나 장님이나 벙어리가 되어 남의 미움을 받을 것이니, 그 까닭은 다 전생의 행 때문이오.
대왕이여, 이것이 이른바 열 가지 악의 갚음으로 말미암아 그런 재앙과 한량없는 고통을 받는다는 것이니, 하물며 다른 사람이겠소.
그러므로 대왕은 법으로 다스리고 비법을 쓰지 마시오. 또 이치로 백성을 다르시고 비리를 쓰지 마시오. 대왕이여, 바른 법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은 목숨을 마친 뒤에는 모두 천상에 날 것이오, 또 대왕이 목숨을 마친 뒤에라도 백성들은 기억하여 끝까지 잊지 않고 이름이 멀리 퍼질 것이오.
대정장 2/828 중-하 ;『한글 증일아함경』2, pp. 51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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