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아, 혹 어떤 비구는 18계(界)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안계(眼界) 색계(色界) 안식계(眼識界)와 이계(耳界) 성계(聲界) 이식계(耳識界)와 비계(鼻界) 향계(香界) 비식계(鼻識界)와 설계(舌界) 미계(味界) 설식계(舌識界)와 신계(身界) 촉계(觸界) 신촉계(身觸界)와 의계(意界) 법계(法界) 의식계(意識界)를 아느니라. 아난아, 이 18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또 아난아,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땅의 경계[地界] 물의 경계[水界] 불의 경계[火界] 바람의 경계[風界] 허공의 경계[空界] 의식의 경계[識界]이다. 아난아, 이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탐욕의 경계[欲界] 성냄의 경계[?界] 해침의 경계[害界] 탐욕이 없는 경계[無欲界] 성냄이 없는 경계[無?界] 해침이 없는 경계[無害界]이다. 아난아, 이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즐거움의 경계[樂界] 괴로움의 경계[苦界] 기쁨의 경계[喜界] 근심의 경계[憂界] 평정의 경계[捨界] 무명의 경계[無明界]이다. 아난아, 이 6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4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느낌의 경계[覺界] 생각의 경계[想界] 지어감의 경계[行界] 의식의 경계[識界]이다. 아난아, 이 4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 멸계(滅界)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과거의 경계[過去界] 미래의 경계[未來界] 현재의 경계[現在界]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묘한 경계[妙界], 묘하지 않은 경계[不妙界], 중간의 경계[中界]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착한 경계[善界] 착하지 않은 경계[不善界] 무기(無記)의 경계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유학(有學)의 경계 무학(無學)의 경계 유학도 무학도 아닌 경계[非學非無學界]이다. 아난아, 이 3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2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곧 유루계(有漏界)와 무루계(無漏界)이다. 아난아, 이 2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또 2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나니, 유위계(有爲界)와 무위계(無爲界)이다. 아난아, 이 2계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아느니라. 아난아, 이상의 62계(界)를 보아 진실 그대로 알면 이러한 비구를 계를 아는 비구라고 하느니라."
(多界經 대정장 1/723 중~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1359~1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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