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비구에게 모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이 생긴다면,2) 그것은 다 무명(無明)이 근본이 된 것이고 무명이 원인이 된 것이며, 무명의 생겨나게 하는 것이요, 무명이 일으키는 것이니라. 왜냐 하면, 무명이란 무지(無知)로써 착한 것과 착하지 않은 법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죄가 있고 죄가 없는 것, 하위법[下法]과 상위법[上法], 물든 것과 물들지 않은 것, 분별하는 것과 분별하지 못하는 것, 인연인 것과 인연이 아닌 것 등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삿된 견해를 일으키나니, 삿된 견해를 일으키면 삿된 뜻․삿된 말․삿된 행위․삿된 생활․삿된 방편․삿된 생각․삿된 선정이 일어나느니라.
또 만일 온갖 착한 법이 생긴다면 그것은 밝음[明]이 근본이 되기 때문이고 밝음이 원인이 되었기 때문이며, 밝음이 생겨나게 하는 것이요, 밝음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니라. 왜냐 하면 밝음은 착한 것과 착하지 않은 법을 사실 그대로 알고, 죄가 있고 죄가 없는 것, 친근한 것과 친근하지 않은 것, 저급한 법과 뛰어난 법, 더러운 것과 깨끗한 것, 분별 있는 것과 분별 없는 것, 인연인 것과 인연이 아닌 것 등을 사실 그대로 다 아는 것이니라.
사실 그대로 다 안다는 것은 곧 바른 견해를 이르는 말이다. 바른 견해란 바른 뜻․ 바른 말․바른 행위․바른 생활․바른 방편․바른 생각․바른 선정을 일으키는 것이다.
바른 선정이 일어나면 거룩한 제자는 탐욕․성냄․어리석음에서 바르게 해탈하고, 탐욕․성냄․어리석음에서 바르게 해탈하게 되면 거룩한 제자는 바른 견해를 얻어, '나의 생은 이미 다하였고 범행은 이미 섰으며, 할 일을 이미 다 마쳐 후세에는 몸을 받지 않는다'라고 스스로 아느니라.
若比丘。諸惡不善法。比丘。一切皆以無明爲根本。無明集.無明生.無明起。所以者何。無明者無知。於善.不善法不如實知。有罪.無罪。下法.上法。染汚。不染汚。分別.不分別。緣起.非緣起不如實知。不如實知故。起於邪見。起於邪見已。能起邪志.邪語.邪業.邪命.邪方便.邪念.邪定。若諸善法生。一切皆明爲根本。明集.明生.明起。明。於善.不善法如實知者。罪.無罪。親近.不親近。卑法.勝法。穢汚.白淨。有分別.無分別。緣起.非緣起悉如實知。如實知者。是則正見。正見者。能起正志.正語.正業.正命.正方便.正念.正定。正定起已。聖弟子得正解脫貪.恚.癡。貪.恚.癡解脫已。是聖弟子得正智見。我生已盡。梵行已立。所作已作。自知不受後有 (無名經2 대정장 2/198 중~하;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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