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인가? 이른바 믿음근․정진근․염근․정근․혜근이니라.
어떤 것을 믿음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여래에 대하여 깨끗한 믿는 마음을 일으키되 그 근본이 견고하여, 그 밖의 사문․바라문․하늘․악마․범(梵) 및 세간으로서 그 마음을 무너뜨리는 이가 없으면, 이것을 믿음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진근이라고 하는가? 이미 생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은 끊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아직 생기지 않은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은 일어나지 않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아직 생기지 않은 착한 법은 일어나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이미 생긴 착한 법은 붙들어 잊어버리지 않고, 닦아 익혀 넓어지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면 이것을 정진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염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안의 몸[內身]을 몸 그대로 관찰하는 데 머물러, 방편으로 꾸준히 힘쓰고, 바른 지혜와 바른 생각으로 세간의 탐욕과 근심을 항복 받고, 바깥의 몸과 안팎의 몸과, 느낌․마음과, 법을 법 그대로 관찰하는 데에 머무르는 것도 또한 그와 같이 하는 것이니, 이것을 염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욕심과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고 각(覺)도 있고 관(觀)도 있으며, 욕계(欲界)의 번뇌를 여읜 데에서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을 갖추고서, ……(내지)…… 제4선정을 완전히 갖추어 머무르면 이것을 정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혜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를 참답게 알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集聖諦]․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聖諦]․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道聖諦]를 참답게 아는 것을 혜근이라고 하느니라.
有五根。何等爲五。謂信根.精進根.念根.定根.慧根。何等爲信根。若比丘於如來所起淨信心。根本堅固。餘沙門.婆羅門.諸天.魔.梵.沙門.婆羅門。及餘世間。無能沮壞其心者。是名信根。何等爲精進根。已生惡不善法令斷。生欲.方便.攝心.增進。未生惡不善法不起。生欲.方便.攝心.增進。未生善法令起。生欲.方便.攝心.增進。已生善法住不忘。修習增廣。生欲.方便.攝心.增進。是名精進根。何等爲念根。若比丘內身身觀住。慇懃方便。正念正智。調伏世間貪憂。外身.內外身。受.心.法法觀念住亦如是說。是名念根。何等爲定根。若比丘離欲惡不善法。有覺有觀。離生喜樂。乃至第四禪具足住。是名定根。何等爲慧根。若比丘苦聖諦如實知。苦集聖諦.苦滅聖諦.苦滅道跡聖諦如實知。是名慧根。(分別經 대정장 2/182 중~하;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p. 1016~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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