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다툼과 참회ㆍ계율

계율정신 (11) 계를 범하는 자와 계를 가지는 자

다르마 러브 2013. 8. 29. 06:28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왕사성의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존자 사리불은 기사굴산에 있었다.

그 때 존자 사리불이 모든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계(戒)를 범한 자는 계를 깨뜨렸기 때문에, 의지할 대상이 감소하고 후퇴하여 마음이 즐겁게 머물지 못하고, 마음이 즐겁게 머물지 못하게 되면 기쁨[喜]․쉼[息]․즐거움[樂]․적정삼매(寂靜三昧)․사실 그대로 알고 봄[如實知見]․싫어하여 여읨[厭離]․욕심을 여읨[離欲]․해탈 등을 잃어, 영원히 무여열반(無餘涅槃)을 얻을 수 없습니다. 마치 나무 뿌리가 부서지면 가지․잎․꽃․열매가 다 이루어질 수 없는 것처럼 계를 범한 비구도 또한 그와 같아서, 공덕이 감소되고 후퇴하여 마음이 즐겁게 머물지 못하고, 믿고 좋아하지 않은 다음에는 기쁨․쉼․적정삼매․사실 그대로 알고 봄․싫어하여 여읨․욕심을 여읨․해탈을 잃을 것이며, 해탈을 잃은 뒤에는 영원히 무여열반을 증득하지 못할 것입니다.

계를 지니는 비구는 근본을 두루 갖추고 의지할 바를 두루 갖추어 마음에 믿음과 즐거움을 얻고, 마음에 믿음과 즐거움을 얻은 뒤에는 마음에 기쁨․쉼․적정삼매․사실 그대로 알고 봄․싫어하여 여읨․욕심을 여읨․해탈을 얻을 것이며, 해탈을 얻은 뒤에는 모두들 무여열반을 빨리 증득할 것입니다. 비유하면 나무 뿌리가 부서지지 않으면 가지․잎․꽃․열매가 다 이루어지는 것처럼 계를 지니는 비구도 또한 그와 같아서, 근본을 두루 갖추고 의지할 바를 성취하면 마음에 믿음과 즐거움을 얻고, 믿음과 즐거움을 얻은 다음에는 기쁨․쉼․적정삼매․사실 그대로 알고 봄․싫어하여 여읨․욕심을 여읨․해탈을 얻어 빨리 무여열반을 얻을 것입니다.

존자 사리불이 이 경을 말하자, 모든 비구들은 그 말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如是我聞。一時。佛住王舍城迦蘭陀竹園。時。尊者舍利弗在耆闍崛山中。爾時。尊者舍利弗告諸比丘。其犯戒者。以破戒故。所依退減。心不樂住。不樂住已。失喜.息.樂.寂靜三昧.如實知見.厭離.離欲.解脫已。永不能得無餘涅槃。如樹根壞。枝葉華果悉不成就。犯戒比丘亦復如是。功德退減。心不樂住。不信樂已。失喜.息.樂.寂靜三昧.如實知見.厭離.離欲.解脫。失解脫已。永不能得無餘涅槃。持戒比丘根本具足。所依具足。心得信樂。得信樂已。心得歡喜.息.樂.寂靜三昧.如實知見.厭離.離欲.解脫。得解脫已。悉能疾得無餘涅槃。譬如樹根不壞。枝葉華果悉得成就。持戒比丘亦復如是。根本具足。所依成就。心得信樂。得信樂已。歡喜.息.樂.寂靜三昧.如實知見.厭離.離欲.解脫。疾得無餘涅槃。尊者舍利弗說是經已。諸比丘聞其所說。歡喜奉行 (戒經 대정장 2/129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