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이 있고 본 것이 있으면 곧 번뇌[漏]가 다하게 되나니, 알지 못해서는 안 되고 보지 못해서도 안 된다. 어떤 것을 알고 보아야 곧 누(漏 : 번뇌)가 다하게 되는가? 괴로움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면 번뇌가 다하게 되고, 괴로움의 발생[苦習]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고, 괴로움의 소멸[苦滅]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며,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苦滅道]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면, 곧 누가 다하게 되느니라.
진지(盡智)에도 발생원인[習]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진지의 발생원인이라고 하는가? 해탈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해탈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해탈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욕심이 없는 것[無欲]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욕심이 없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욕심이 없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싫어하는 것[厭]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싫어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실다운 소견[見如實]과 참다운 앎[知如眞]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선정[定]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선정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선정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안락[樂]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안락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안락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쉼[止]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쉼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쉼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기쁨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기쁨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기쁨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즐거움[歡悅]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즐거움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즐거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후회하지 않는 것[不悔]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후회하지 않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계(戒)를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계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계를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모든 감각기관[根]을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사유(思惟)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사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사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믿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믿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믿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인(法忍)을 관찰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인을 관찰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인을 관찰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을 익혀 외우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을 익혀 외우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을 익혀 외우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을 받아 가지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을 받아 가지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을 받아 가지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이계(耳界)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이계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이계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좋은 법을 듣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좋은 법을 듣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좋은 법을 듣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받들어 섬기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만일 훌륭한 스승을 받들어 섬기면 아직까지 듣지 못했던 것을 듣게 되고, 들은 뒤에는 곧 이익이 되느니라. 만일 이렇게 훌륭한 스승을 받들어 섬기지 않으면 곧 받들어 섬기는 발생원인을 해치고, 만일 받들어 섬기는 일이 없으면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발생원인을 해치며, 만일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발생원인이 없으면 좋은 법을 듣는 발생원인을 해치고, 만일 좋은 법을 듣지 않으면 이계(耳界)의 발생원인을 해치며, 만일 이계가 없으면 법의 뜻을 관찰하는 발생원인을 해치고, 만일 법의 뜻을 관찰하는 일이 없으면 법을 받아 가지는 발생원인을 해치며, 만일 법을 받아 가지는 일이 없으면 법을 즐겨 읽는 발생원인을 해치고, 만일 법을 즐겨 읽는 일이 없으면 법인(法忍)을 관찰하는 발생원인을 해치며, 만일 법인을 관찰하는 일이 없으면 믿음의 발생원인을 해치고, 만일 믿음이 없으면 바른 사유를 해치며, 만일 바른 사유가 없으면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를 해치고, 만일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없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 계의 보호 후회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定] 실다운 소견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 해탈의 인연을 해치고, 만일 해탈이 없으면 곧 진지(盡智)의 발생원인을 해치느니라.
만일 착한 벗을 받들어 섬기면 아직까지 듣지 못했던 것을 듣게 되고, 아직까지 듣지 못했던 것을 듣고 난 뒤에는 곧 이익이 되느니라. 이와 같이 훌륭한 스승을 만일 받들어 섬기면 받들어 섬기는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훌륭한 스승을 받들어 섬기는 일이 있으면 나아가는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나아가는 일이 있으면 좋은 법을 듣는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좋은 법을 듣는 일이 있으면 이계(耳界)의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이계가 있으면 법의 뜻을 관찰하는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법의 뜻을 관찰하는 일이 있으면 법을 받아 가지는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법을 받아 가지는 일이 있으면 법을 즐겨 읽는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법을 즐겨 읽는 일이 있으면 법인을 관찰하는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법인을 관찰하는 일이 있으면 믿음의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믿음이 있으면 바른 사유의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바른 사유가 있으면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의 발생원인이 되고, 만일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있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 계율의 보호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 해탈의 발생원인이 되며, 만일 해탈이 있으면 곧 진지(盡智)의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盡智經 대정장 1/490 상~중;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313~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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