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수행

신통의 증득 (4) 데바닷타가 배운 신통을 얻는 방법

다르마 러브 2013. 8. 29. 13:31

데바닷타는 그 비구에게 말하였다.

"원컨대 존자는 저를 위해 신통을 얻는 길을 말씀해 주시오. 저는 그 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때에 비구는 그를 위해 신통을 얻는 길을 설명하였다. 즉

"당신은 지금 마음의 가볍고 무거움을 공부하시오. 마음의 가볍고 무거움을 알게 되거든 다시 네 가지 요소, 즉 땅, 물, 불, 바람의 가볍고 무거움을 분별하고 네 가지 요소의 가볍고 무거움을 알게 되거든 곧 자재 삼매(自在三昧)를 수행하고 자재 삼매를 행하고는 다시 용맹 삼매를 닦으며 용맹 삼매를 수행하고는 다시 심의 삼매(心意三昧)를 수행하고 심의 삼매를 수행하고는 다시 자계 삼매(自戒三昧)를 수행하시오. 자계 삼매를 마치고 나면 오래지 않아 곧 신통의 도를 성취할 것이오."

데바닷타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고는 스스로 마음의 가볍고 무거움을 알고 다시 네 가지 요소의 가볍고 무거움을 알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삼매를 모두 닦아 하나도 빠뜨림이 없었다. 그래서 오래지 않아 신통의 도를 성취하였다. 이리하여 무수한 방편으로 무량한 변화를 부렸으므로 그 명성은 四방에 퍼졌다.

汝今當學心意輕重 已知心意輕重 復當分別四大 地.水.火.風之輕重。已得知四大輕重。便當修行自在三昧。已行自在三昧。復當修勇猛三昧。已行勇猛三昧。復當修行心意三昧。已行心意三昧。復當行自戒三昧。已修行自戒三昧。如是不久便當成神足道。(대정장 2/802 하 ;『한글 증일아함경』2, pp. 417~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