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국왕으로서 열 가지 법을 성취하면 오래 보존하지 못하고도 적이 많을 것이다.
열 가지 법이란 무엇인가. 만일 국왕으로서 인색하고 탐하여 조그만 일로 곧 화를 내어 의리를 살피지 않으면 그것은 첫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하고 나라에는 도적이 많을 것이다. 또 그 왕으로서 재물을 탐착하여 즐겨 보시하지 않으면 그것은 둘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하느니라.
또 그 왕으로서 남의 충고를 받지 않고 사람에게 포악하여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그것은 셋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한다. 또 그 왕으로서 인민들을 억눌러 함부로 가두어 그들이 감옥에서 나올 기약이 없으면 그것은 넷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하느니라.
또 그 왕의 옳지 않은 대신이 바른 행을 생각하지 않으면 그것은 다섯째 비법으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한다. 또 그 왕이 남의 여자를 탐하고 제 아내를 멀리 보내면 그것은 여섯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하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술을 즐겨 해 나라 일을 다스리지 않으면 그것은 일곱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한다. 또 국왕으로서 노래와 춤과 놀이를 좋아하여 나라 일을 다스리지 않으면 그것은 여덟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하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늘 오랜 병을 가져 건강한 날이 없으면 그것은 아홉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하지 못한다. 또 국왕으로서 충성스럽고 효도스런 신하를 믿지 않아 심복이 적고 튼튼한 대신이 없는 것이니, 이것이 이른바 '국왕으로서 열 가지 법을 성취하여 오래 보존하지 못한다.'는 것이니라.
반대 열가지
만일 국왕으로서 열 가지 법을 성취하면 세상에 오래 머무르게 되느니라.
열 가지란 무엇인가. 이에 국왕으로서, 재물에 집착하지 않고 성을 내지 않으며 또 조그만 일로 해치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이것은 첫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 국왕으로서 신하들의 충고를 받아들이어 그 말을 거스르지 않으면 이것은 둘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항상 보시하기를 좋아해 백성들과 함께 즐거워하면 이것은 셋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 국왕으로서 법으로써 재물을 거두고 그른 법을 쓰지 않으면 이것은 넷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남의 여자를 탐하지 않고 항상 자기 아내를 보호하면 이것은 다섯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 국왕으로서 술을 마시지 않아 마음이 거칠거나 어지럽지 않으면 이것은 여섯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실없지 않고 바깥 적을 항복 받으면 이것은 일곱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 국왕으로서 법을 따라 다스려 교화하고 비뚤어짐이 없으면 이것은 여덟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느니라.
또 국왕으로서 신하들과 화목하여 다툼이 없으면 이것은 아홉째 법의 성취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 국왕으로서 병이 없고 기력이 강성하면 이것은 열째 법으로서 오래 보존할 수 있느니라.
만일 국왕으로서 이 열 가지 법을 성취하면 오래 보존하되 아무도 어찌할 이가 없으리라.
대정장 2/777 중-하 ;『한글 증일아함경』2, p. 322.
대정장 2/778 상 ;『한글 증일아함경』2, p.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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