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 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셨다.
그 때에 미륵 보살은 세존께 나아가 그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앉아 세존께 사뢰었다.
“보살 마하살은 몇 가지 법을 성취하여야 보시 바라밀을 행하고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어 위없는 바른 도를 빨리 성취하게 되나이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보살 마하살이 네 가지 법의 근본을 성취하면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어 위없는 다 옳은 깨달음을 이룰 것이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벽지불과 밑으로 범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평등히 보아 사람을 가리지 않고 항상 이렇게 생각하라. ‘모든 중생은 먹음으로 살고 먹지 않으면 죽는다’고. 이것이 이른바 보살이 이 첫째 법을 성취하여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춘다는 것이니라.
다시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머리나 눈, 골수, 뇌수, 나라, 재물, 아내, 자식 등을 즐겁게 보시하여 애착하는 생각을 내지 말라. 마치 죽어 가던 사람이 갑자기 살아나면 기뻐 뛰면서 어쩔 줄을 모르는 것처럼, 보살이 마음을 내어 기뻐하는 것도 그와 같아서 보시의 서원에 애착하는 생각을 내지 않느니라.
다시 미륵이여,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그 공덕을 일체에 미치게 하고, 자기만의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위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셋째 법을 성취하여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춘다’는 것이니라.
다시 미륵이여, 보살 마하살이 보시할 때에는 이렇게 생각하라. ‘모든 중생 무리 중에서 보살이 가장 우두머리가 된다. 그는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고 모든 법의 근본을 안다. 왜 그러냐 하면 그는 밥을 먹고는 모든 감관이 고요하여 계율을 생각하여, 성내지 않고 사랑하는 마음을 닦으며 용맹하게 정진하여 선법은 자라게 하고 악법은 없애며, 항상 마음이 한결 같아서 뜻이 어지럽지 않으며 변재를 두루 갖추어 설법에는 마침내 차례를 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보시로 하여금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고 보시 바라밀을 이루게 하여지이다’고.
만일 보살 마라살이 이 네 가지 법을 행하면 위없는 다 옳은 깨달음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미륵이여, 원을 세워 모든 행을 두루 갖추도록 하라. 미륵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미륵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대정장 2/645 중 ;『한글 증일아함경』1, pp. 368~369.
'아함경 주제별 정리 > 보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시의 종류와 과보 (1) 다섯가지 모양의 보시의 공덕 (0) | 2013.09.05 |
---|---|
보시하는 방법과 자세 (10) 때맞춘 보시 (0) | 2013.09.05 |
보시하는 방법과 자세 (8) 만일 보시하려 할 때에는 …… (0) | 2013.09.05 |
보시하는 방법과 자세 (7) 작은 재물도 깨끗한 마음으로 보시하라. (0) | 2013.09.05 |
보시하는 방법과 자세 (6) 때 없는 깨끗한 보시 행하라. (0) | 201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