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究竟無我分(궁극의 가르침 무아)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선남자 선여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선남자 선여인은 이러한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나는 일체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리라. 일체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였지만 실제로는 아무도 열반을 얻은 중생이 없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보살에게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있다면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수보리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에 나아가는 자라 할 법이 실제로 없는 까닭이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연등 부처님 처소에서 얻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할 법이 있었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부처님께서 연등 부처님 처소에서 얻으신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할 법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여! 여래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법이 실제로 없다. 수보리여! 여래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법이 있었다면 연등부처님께서 내게 '그대는 내세에 석가모니라는 이름의 부처가 될 것이다.'라고 수기하지 않았을 것이다.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법이 실제로 없었으므로 연등부처님께서 내게 '그대는 내세에는 반드시 석가모니라는 이름의 부처가 될 것이다.' 라고 수기하셨던 것이다. 왜냐하면 여래는 모든 존재의 진실한 모습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여래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여! 여래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법이 실제로 없다.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에는 진실도 없고 거짓도 없다. 그러므로 여래는 '일체법이 모두 불법이다.'라고 설한다.
수보리여! 일체법이라 말한 것은 일체법이 아닌 까닭에 일체법이라 말한다. 수보리여! 예컨대 사람의 몸이 매우 큰 것과 같다."
수보리가 말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사람의 몸이 매우 크다는 것은 큰 몸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큰 몸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보살도 역시 그러하다. '나는 반드시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라.' 말한다면 보살이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보살이라 할 만한 법이 실제로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래는 모든 법에 자아도 없고 개아도 없고 중생도 없고 영혼도 없다고 설한 것이다.
수보리여! 보살이 '나는 반드시 불국토를 장엄하리라.'말한다면 이는 보살이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여래는 불국토를 장업한다는 것은 장엄하는 것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장엄한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보살이 무아의 법에 통달한다면 여래는 이런 이를 진정한 보살이라 부른다."
구경무아분 제십칠
究境無我分 第十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爾時 須菩提 百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發我耨多羅三먁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약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若善男子善女人 發我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이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何而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我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須菩提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我耨多羅三藐三菩提不 不也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
得我耨多羅三藐三菩提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得我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如來得我耨多羅三藐三菩提者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 여의 약유인 언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 如義 若有人 言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如來得我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 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如來 所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 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 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
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불명보살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 무인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위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 無人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無衆生 無壽者 壽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통달무아법자 여래 설명진시보살
通達無我法者 如來 說名眞是菩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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