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 왕사성 수마갈타 못 가에 상좌(上座)라고 하는 출가 외도가 있었다. 그는 그 못 가에 살면서 자기 제자 앞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게송 하나를 읊을 테니 만일 그 게송에 대하여 화답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장차 그 밑에서 범행을 닦을 것이다.
그 때 많은 비구들이 이른 아침에 가사를 입고 발우를 들고서 왕사성으로 들어가 걸식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상좌라는 출가 외도가 수마갈타 못 가에 살고 있으면서 자기 대중들에게 '내가 게송 하나를 읊을 테니 누구든지 거기에 화답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그 사람 밑에서 범행을 닦겠다'고 그렇게 말했다는 것을 들었다. 그러자 걸식을 마치고 정사로 돌아와 가사와 발우를 챙겨 두고 발을 씻은 뒤에, 부처님께서 계신 곳으로 나아가 부처님의 발에 머리를 조아리고 한쪽에 물러나 앉아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오늘 이른 아침에 많은 비구스님들과 함께 성에 들어가 걸식할 때, 상좌라는 출가 외도가 수마갈타 못 가에 살고 있는데, 그가 자기 대중들 앞에서 '내가 게송 하나를 읊을 테니 만일 그 게송에 대해 화답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그 사람의 밑에서 범행을 닦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오직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그를 가엾이 여겨 그곳을 직접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그 때 세존께서는 잠자코 허락하시고, 해질 무렵에 선정에서 깨어나 수마갈타 못 가로 가셨다. 상좌 출가 외도는 멀리 세존께서 오시는 것을 보고 곧 자리를 펴놓고 앉으시기를 청하였다. 세존께서 앉으시고 나서 상좌 출가 외도에게 말씀하셨다.
당신이 '내가 게송 하나를 읊을 테니 만일 화답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그 사람의 밑에서 범행을 닦을 것이다'라고 말한 것이 사실입니까? 그러면 그대는 지금 곧 게송을 읊어라. 내가 화답할 것이다.
그러자 그 외도는 곧 침상[繩床]을 포개 자리를 높다랗게 만들고 그 위에 올라가 게송을 읊었다.
비구는 법으로 생활해 가면서
중생들을 두렵게 하지 않아야 한다.
뜻을 고요히 하고 모든 것 다 버리고
계율을 잘 지키면서 지식(止息)법을 수행하라.
그 때 세존께서 그 상좌 외도의 마음을 아시고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일 그대가 읊은 그 게송을
스스로 따라 실천할 수만 있다면
나는 마땅히 그대가 사는 곳에서
훌륭한 대장부 되는 공부를 하리라.
허나 그대가 지금 한 말 들으니
말과 행동 걸맞지 않네.
고요히 머물러 스스로를 항복 받고
중생들을 두렵게 하지 말라.
마음을 고요히 하여 모든 것 멀리 여의고
깨끗한 계율을 받아 지키는 사람
제 마음 길들이고 고요히 머물면
몸․입․마음으로 짓는 나쁜 짓 여의리.
마음 단속하고 염처[住處]를 닦아
함부로 방일(放逸)하지 않게 하면
그것을 수순(隨順)이라고 말하나니
마음을 길들이고 고요히 머물라.
그 때 상좌 출가 외도는 '사문 구담께서는 벌써 내 마음을 알고 계시는구나' 하고 생각하고는 곧 자리에서 내려와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지금 저도 그 바른 법과 계율 안에서 출가하여 구족계(具足戒)를 받고 비구의 신분[比丘法]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상좌인 출가 외도에게 말씀하셨다.
이제 너도 우리 바른 법과 계율 안에서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고 비구의 신분을 얻을 수 있느니라.
이리하여 상좌인 출가 외도는 출가하여 비구가 되어 선남자로서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바른 믿음으로 집 아닌 데로 출가하여 도를 배우는 까닭을 생각하였고 ……(내지)…… 마음의 해탈[心善解脫]을 얻어 아라한이 되었다.
上座經 대정장 2/250 하~251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p. 1396~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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