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여래님의 절에 예배하려는 이는 열 한 가지 법으로 여래님의 절에 예배하여야 한다.
열 한 가지 법이란 어떤 것인가. 용맹스러운 뜻을 내어 견딜 수 있기 위해서요, 뜻이 어지럽지 않아 마음이 한결같기 위해서이며, 온갖 지관(止觀)에 뜻이 전일하기 위해서요, 온갖 생각이 아주 쉬어 삼매에 들기 위해서이며, 생각이 한량없는데 마쳐 가되 지혜를 말미암기 위해서요, 모양만으로는 그 뜻을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위의로 말미암아 그 뜻이 맑고 고요하기 위해서요, 이름 때문에 뜻이 흩어지지 않기 위해서며, 그 형상으로 말미암아 마음의 상상이 없기 위해서요, 부드럽고 연한 음성은 범음에 미치기 어렵기 때문이니라.
비구들이여, 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여래님 절에 예배하려 사거든 마땅히 이 열 한 가지 법을 갖추어 예배하라. 그리하면 긴 밤 동안에 한량없는 복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법에 예배하고자 하면 열 한 가지 일을 생각한 뒤에 예배하여야 한다.
열 한 가지 법이란 어떤 것인가. 대개 바른 법은 '교만이 있으면 교만을 제하고 애욕이 있으면 애욕을 제하며 탐욕이 있으면 탐욕을 제한다. 대개 바른 법은 생, 사의 흐름을 끊고 평등한 법을 얻으며 온갖 나쁜 길을 끊고 바른 법을 찾아 좋은 곳에 이르게 하며 욕망의 그물을 끊는다. 바른 법을 행하면 유위에서 무위에 이르며 그 광명은 비추지 않는 곳이 없다. 대개 바른 법은 열반 세계에 이르게 한다.'
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법에 예배하고자 하면 이 열 한 가지 법을 깊이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면 긴 밤 동안에 한량없는 복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중에게 예배하고자 하면 열 한 가지 법을 오로지 생각한 뒤에 예배하여야 한다.
열 한 가지란 어떤 것인가. '여래 제자는 바른 법을 성취하며 법과 법을 성취하고 계율을 성취하며 삼매를 성취하고 지혜를 성취하며 해탈을 성취하고 해탈지견을 성취하며 三보를 받아 보호하고 외도 이학을 항복 받으며 일체 중생의 좋은 벗이요 복밭이 된다.'
만일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중에게 예배하고자 하면 이 열 한 가지 법을 깊이 생각하라. 그러면 긴 밤 동안에 한량없는 복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대정장 2/806 중-하 ;『한글 증일아함경』2, pp. 433~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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