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다툼과 참회ㆍ계율

포살과 자자 (4) 청정하지 못한 비구가 포살에 참여하게 되면…

다르마 러브 2013. 8. 29. 06:49

그 때 세존께서는 그 달 15일에 종해탈(從解脫)을 말씀하시려고 비구대중 앞에 자리를 펴고 앉으셨다. 세존께서는 앉으신 뒤에 곧 선정에 들어 타심지(他心智)로써 대중의 마음을 관찰하셨다.

대중의 마음을 관찰하신 뒤에 초야(初夜 : 오후 6시 오후 10시)가 끝나도록 끝내 잠자코 앉아만 계셨다. 이에 어떤 비구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 한쪽을 벗어 메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초야가 이미 끝났고 부처님과 비구들이 모여 와 앉은 지 오래 되었습니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서는 종해탈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그 때 세존께서는 잠자코 대답하지 않으셨다.

이에 세존께서는 다시 중야(中夜)에 이르도록 잠자코 앉아만 계셨다. 그 때 한 비구가 다시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 한쪽을 벗어 메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초야는 이미 지났고 중야도 곧 끝나려 하며, 부처님과 비구들은 모여 와 앉은 지 오래 되었습니다.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종해탈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세존께서는 또한 다시 잠자코 대답하지 않으셨다.

이에 세존께서는 다시 후야(後夜)에 이르도록 잠자코 앉아만 계셨다. 그러자 거기의 한 비구가 세 번째로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 한쪽을 벗어 메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초야도 이미 지났고 중야도 또 끝났으며, 후야도 다하려 합니다. 장차 먼동이 터서 해가 뜰 때도 얼마 남지 않았고, 부처님과 비구들이 모여 와 앉은 지도 꽤 오래 되었습니다.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께서는 종해탈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그 때 세존께서는 그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이 대중 가운데 이미 청정하지 못한 한 비구가 있느니라."

그 때 존자 대목건련(大目?連)도 또한 대중 가운데 있었다. 이에 존자 대목건련은 문득 이렇게 생각하였다.

'세존께서는 어떤 비구 때문에 이 대중 가운데 이미 청정하지 못한 한 비구가 있다고 말씀하시는가? 나는 차라리 여기상정(如其像定)에 들어가 타심지(他心智)로써 대중의 마음을 관찰해 보리라.'

존자 대목건련은 즉시 여기상정(如其像定)에 들어가 타심지(他心智)로써 대중의 마음을 관찰해 보았다. 그리고 존자 대목건련은 곧 세존께서 어떤 비구 때문에 이 대중 가운데 이미 청정하지 못한 한 비구가 있다고 말씀하셨는지를 알았다. 이에 존자 대목건련은 곧 선정에서 일어나, 그 비구 앞으로 가서 그 팔을 잡고 끌어내 문을 열고 밖으로 밀어내면서 '이 어리석은 자야, 여기 머물지 말고 멀리 떠나라. 다시는 다른 비구들과 만나지 말라. 지금부터 너는 비구가 아니다' 하고는 문을 닫아 빗장을 걸었다. : ① 만일 여래가 청정하지 못한 무리가 있는 데서 종해탈을 말하면 그들은 곧 머리가 일곱 조각이 날 것이다. ② 그들은 당장 어리석은 자를 내쫓아 버릴 것이니, 무슨 까닭인가? 모든 범행자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니라. ③ 예맥이라는 잡초가 있으면 곧 뽑아서 밭 밖에다 버릴 것이니, 무슨 까닭인가? 다른 순종의 좋은 보리를 더럽히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니라.

瞻波經 대정장 1/610 하~611 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83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