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한 법과 악한 법보다 더 악한 법이 있고, 진실한 법과 진실한 법보다 더 진실한 법이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해 보아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해주리라.
어떤 것이 악한 법인가? 이른바 살생하고……(내지)……삿된 견해를 일으키는 것이니, 이것을 악한 법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악한 법보다 더 악한 법인가? 이른바 제 자신도 직접 살생하고 또 남을 시켜서도 살생하게 하며, ……(내지)……제 자신도 직접 삿된 견해를 일으키고 또 남을 시켜서도 삿된 견해를 행하게 하는 것이니, 이것을 악한 법보다 더 악한 법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진실한 법인가? 이른바 살생하지 않고,……(내지)……바른 견해를 일으키는 것이니, 이것을 진실한 법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진실한 법보다 더 진실한 법인가? 이른바 제 자신도 직접 살생하지 않고, 또 남을 시켜서도 살생하게 하지 않으며,……(내지)……제 자신도 바른 견해를 행하고 또 남을 시켜서도 바른 견해를 행하게 하는 것이니, 이것을 진실한 법보다 더 진실한 법이라고 하느니라.
有惡法.惡惡法。有眞實法.眞實眞實法。諦聽。善思。當爲汝說。云何爲惡法。謂殺生。乃至邪見。是名惡法。云何爲惡惡法。謂自殺生。敎人令殺。乃至自起邪見。復以邪見敎人令行。是名惡惡法。云何爲眞實法。謂不殺生。乃至正見。是名眞實法。云何爲眞實眞實法。謂自不殺生。敎人不殺。乃至自行正見。復以正見敎人令行。是名眞實眞實法。(惡法經 대정장 2/~;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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