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수행

기본 수행이론 (4) 이렇게 관찰하라.

다르마 러브 2013. 8. 29. 11:31

비구가 이렇게 관찰하면 반드시 이익되는 바가 많을 것이다.

'나는 탐욕이 많은가, 탐욕 없음이 많은가? 나는 성내는 마음이 많은가, 성내지 않는 마음이 많은가? 나는 수면에 얽매임이 많은가, 수면에 얽매이지 않음이 많은가? 나는 조롱하고 뽐냄이 많은가, 조롱하고 뽐내지 않음이 많은가? 나는 의혹이 많은가, 의심하지 않음이 많은가? 나는 몸으로 다툼이 많은가, 몸으로 다투지 않음이 많은가? 나는 더러운 마음이 많은가, 더럽지 않은 마음이 많은가? 나는 믿음이 많은가, 믿지 않음이 많은가? 나는 정진이 많은가, 게으름이 많은가? 나는 기억이 많은가, 기억하지 못함이 많은가? 나는 선정[定]이 많은가, 선정이 없음이 많은가? 나는 나쁜 지혜가 많은가, 나쁘지 않은 지혜가 많은가?

만일 비구가 관찰할 때 '나는 탐욕과 성내는 마음 수면의 얽맴 조롱과 뽐냄 의혹 몸의 다툼 더러운 마음 믿지 않음 게으름 기억 못함 선정이 없음과 나쁜 지혜가 많다'고 알았다면, 그 비구는 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멸하기 위해, 곧 빨리 방편을 구하여 지극히 정근하기를 배우고,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참고 나아가 후퇴하지 않게 해야 하느니라. 마치 사람이 불에 머리가 타고 옷이 타면 급히 방편을 구하여, 머리를 구하고 옷을 구하는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이 비구도 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멸하기 위해 곧 빨리 방편을 구하여 지극히 정근하기를 배우고,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참고 나아가 물러나지 않게 해야 하느니라.

만일 비구가 관찰할 때 '나는 탐욕 없음을 많이 행하고 또 성내는 마음 수면의 얽맴 들뜸이나 뽐냄 의혹 몸의 다툼 더러운 마음이 없고 믿음이 있고 정진 기억과 선정이 있으며, 나쁜 지혜가 없다'고 알았다면, 그 비구는 이 법에 머물러 잊지 않고 후퇴하지 않고 수행하여 널리 펴기 위해, 곧 빨리 방편을 구하여 지극히 정근하기를 배우고,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참고 나아가 물러나지 않게 해야 하느니라. 마치 사람이 불에 머리가 타고 옷이 타면 급히 방편을 구하여, 머리를 구하고 옷을 구하는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이 비구도 이 법에 머물러 잊지 않고 후퇴하지 않고 수행하여 널리 펴기 위해 곧 빨리 방편을 구하여 지극히 정근하기를 배우고,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참고 나아가 후퇴하지 않게 해야 하느니라."

 

比丘者 作如是觀。必多所饒益。我爲多行增伺。爲多行無增伺。我爲多行瞋恚心。爲多行無瞋恚心。我爲多行睡眠纏。爲多行無睡眠纏。我爲多行調.貢高.爲多行無調.貢高。我爲多行疑惑。爲多行無疑惑。我爲多行身諍。爲多行無身諍。我爲多行穢汚心。爲多行無穢汚心。我爲多行信.爲多行不信。我爲多行精進。爲多行懈怠。我爲多行念。爲多行無念。我爲多行定。爲多行無定。我爲多行惡慧。爲多行無惡慧。若比丘觀時則知我多行增伺.瞋恚心.睡眠纏.調.貢高.疑惑.身諍.穢汚心.不信.懈怠.無念.無定.多行惡慧者。彼比丘欲滅此惡不善法故。便以速求方便。學極精勤。正念正智。忍不令退。猶人爲火燒頭.燒衣。急求方便救頭.救衣。如是比丘欲滅此惡不善法故。便以速求方便。學極精勤。正念正智。忍不令退。若比丘觀時則知我多行無貪伺.若無瞋恚心.無睡眠纏.無調貢高.無疑惑.無身諍.無穢汚心.有信.有進.有念.有定.多行無惡慧者。彼比丘欲住此善法。不忘.不退修行廣布故。便以速求方便。學極精勤。正念正智。忍不令退。猶人爲火燒頭.燒衣。急求方便救頭.救衣。如是比丘欲住此善法。不忘.不退修行廣布故。便以速求方便。學極精勤。正念正智。忍不令退 (住法經 대정장 1/577 중~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685~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