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마음을 전일하게 하여 방편을 써서, 때로는 세 가지 모양을 사색하라. 어떤 것이 그 세 가지 모양인가? 때로는 고요한 모양[止相]을 사색하고, 때로는 움직이는 모양[擧相]을 사색하고, 때로는 쉬는 모양을 사색하는 것이다.
만일 비구가 한결같이 고요한 모양만을 사색하면 그런 곳에서는 그 마음이 약해지고, 한결같이 움직이는 모양만 사색하면 그런 곳에서는 들뜨고 어지러운 마음이 생기며, 또 한결같이 쉬는 모양만 사색하면 그런 곳에서는 바른 선정을 얻어 온갖 번뇌를 다하지 못한다. 그 비구가 때로는 고요한 모양을 사색하고, 때로는 움직이는 모양을 사색하며, 때로는 쉬는 모양을 사색하면, 그 마음이 바르게 안정되어 모든 번뇌가 다 끊어지게 된다.
應當專心方便。隨時思惟三相。云何爲三。隨時思惟止相。隨時思惟擧相。隨時思惟捨相。若比丘一向思惟止相。則於是處其心下劣。若復一向思惟擧相。則於是處掉亂心起。若復一向思惟捨相。則於是處不得正定。盡諸有漏。以彼比丘隨時思惟止相。隨時思惟擧相。隨時思惟捨相故。心則正定。盡諸有漏。(鑄金者經2 대정장 2/342 상; 한글대장경 잡아함경 인터넷판, p.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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