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교단

통제와 화합의 승가공동체 (9) 비구들의 부처님에 대한 인식과 존자 가전연에 대한 인식

다르마 러브 2013. 8. 29. 15:24

'여러분, 아까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그 뜻을 누가 자세히 분별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은 언제나 세존 및 모든 지혜로운 범행인들의 칭찬을 받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이라면 아까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그 뜻을 자세히 분별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오직 원컨대 존자 대가전연께서는 저희들을 사랑하고 가엾이 여겨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존자 대가전연이 말하였다.

"여러분, 제가 비유로 말하리니 잘 들으십시오. 지혜로운 사람은 비유를 들으면 곧 그 뜻을 잘 이해합니다.

여러분, 어떤 사람이 나무 심[實]을 얻기 위해 도끼를 가지고 숲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그는 큰 나무가 뿌리와 줄기 마디 가지 잎 꽃 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고, 그는 뿌리와 줄기 마디 심은 건드리지 않고 가지와 잎만 건드렸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말도 또한 이와 같습니다. 세존께서 현재 계시는데 그 분을 버려 두고 내게 와서 그 뜻을 묻다니요. 무슨 까닭이겠습니까? 여러분은 마땅히 아셔야 합니다. 세존께서는 곧 눈이요 지혜며, 이치요 법이며, 법의 주인이요 법의 장수이십니다. 진리의 뜻을 말씀하시고 일체의 이치를 나타내심은 오직 세존에게만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땅히 세존께 나아가 '세존이시여, 이것은 무엇이며,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하고 그 뜻을 여쭈어 보아야 합니다. 만일 세존께서 말씀하시거든 여러분은 마땅히 잘 받아 가지십시오."

그 때 모든 비구들이 말하였다.

"그렇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이여. 세존께서는 곧 눈이요 지혜며, 이치요 법이며, 법의 주인이요 법의 장수이십니다. 진리의 뜻을 말씀하시고 일체의 이치를 나타내심은 오직 세존에게만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들은 마땅히 세존께 나아가 '세존이시여, 이것은 무엇이며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하고 그 뜻을 여쭈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만일 세존께서 말씀하시면 저희들은 마땅히 잘 받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존자 대가전연께서는 항상 세존과 모든 지혜로운 범행인들의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 존자 대가전이시라면 능히 아까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그 뜻을 자세히 분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컨대 존자 대가전연이여. 저희를 사랑하고 가엾이 여겨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존자 대가전연이 모든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 다 함께 제 말을 들으십시오. ……

 

諸賢誰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我等復作是念。尊者大迦旃延常爲世尊之所稱譽。及諸智梵行人。尊者大迦旃延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唯願尊者大迦旃延爲慈愍故而廣說之。尊者大迦旃延告曰。諸賢。聽我說喩。慧者聞喩則解其義。諸賢。猶如有人欲得求實。爲求實故。持斧入林。彼見大樹成根.莖.節.枝.葉.華.實。彼人不觸根.莖.節.實。但觸枝.葉。諸賢所說亦復如是。世尊現在捨來就我而問此義。所以者何。諸賢。當知世尊是眼.是智.是義.是法。法主.法將。說眞諦義。現一切義由彼世尊。諸賢應往詣世尊所而問此義。世尊。此云何。此何義。如世尊說者。諸賢等當善受持。時。諸比丘白曰。唯然。尊者大迦旃延。世尊是眼.是智.是義.是法。法主.法將。說眞諦義。現一切義由彼世尊。我等往詣世尊所而問此義。世尊。此云何。此何義。如世尊說者。我等當善受持。然尊者大迦旃延常爲世尊之所稱譽。及諸智梵行人。尊者大迦旃延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唯願尊者大迦旃延爲慈愍故而廣說之。尊者大迦旃延告諸比丘。諸賢等共聽我所說。(溫泉林天經 대정장 1/697 중~하;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1237~1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