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다시 이렇게 생각하여 말하였다.
'여러분, 조금 전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바의 뜻을 누가 널리 분별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은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다.
'존자 대가전연(大迦?延)은 항상 세존의 칭찬과 모든 지혜로운 범행인들의 칭찬을 받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이라면 조금 전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바의 뜻을 널리 분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다 함께 존자 대가전연에게 가서 이 뜻을 설명해줄 것을 청하고, 만일 존자 대가전연께서 그것을 분별하거든, 우리는 마땅히 잘 받아 지닙시다.'
이에 모든 비구들은 존자 대가전연이 있는 곳으로 가서, 서로 문안한 뒤에 물러나 한쪽에 앉아 아뢰었다.
"존자 대가전연이시여, 마땅히 아셔야 합니다. 세존께서는 다음의 이치를 간략히 말씀하시어 널리 분별하지 않으시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 방으로 들어가 연좌하셨습니다.
'비구여, 만일 사람이 생각으로 말미암아 출가하여 도를 배우고 생각하며 닦아 익히고,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을 사랑하지도 않고 즐거워하지도 않으며, 거기에 집착하지도 않고 머물지도 않으면, 이것을 괴로움의 끝이라고 말한다. 탐욕의 번뇌 성냄의 번뇌 존재의 번뇌 교만의 번뇌 무명의 번뇌 견해의 번뇌 의심의 번뇌 싸움 미워함 아첨 속임 거짓말 이간하는 말과 한량없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면, 이것을 괴로움의 끝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저희들은 곧 이렇게 생각하여 말하였습니다.
'여러분, 누가 능히 세존께서 조금 전에 간략히 말씀하신 바의 뜻을 널리 분별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들은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은 항상 세존의 칭찬과 모든 지혜로운 범행인들의 칭찬을 받고 있다. 존자 대가전연이라면 능히 세존께서 조금 전에 간략히 말씀하신 바의 뜻을 널리 분별할 수 있을 것이다.'
오직 원컨대 존자 대가전연께서는 저희를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시어,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그 때 존자 대가전연은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 내가 비유로 말하는 것을 들으시오. 지혜로운 사람은 비유를 들으면 곧 그 뜻을 이해합니다. 여러분, 마치 어떤 사람이 나무심[實 : 목재]을 구하려고 도끼를 가지고 숲으로 들어간 것과 같습니다. 그는 큰 나무가 뿌리와 줄기 마디 가지 잎 꽃 나무심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뿌리와 줄기 마디 나무심은 건드리지 않고, 가지와 잎만을 건드렸습니다. 여러분이 말하는 것도 또한 그와 같습니다. 세존께서 현재 계시는데, 그분을 저버리고 그 뜻을 내게 와서 물으니 말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여러분,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세존께서는 눈이요 지혜시며, 이치요 법이시며, 법의 주인이요 법의 장수로서, 진리의 뜻을 말씀하시고 일체의 이치를 나타내시는 것은 오직 저 세존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마땅히 세존께서 계시는 곳으로 가서 '세존이시여, 이것은 어떠하며,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하고 그 뜻을 여쭈어 보십시오. 만일 세존께서 말씀하시거든 여러분은 마땅히 잘 받아 가져야 합니다."
그 때 모든 비구들은 아뢰었다.
"그렇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이시여, 세존께서는 눈이요 지혜이시며, 이치요 법이시며, 법의 주인이요 법의 장수로서, 진리의 뜻을 말씀하시고 일체의 이치를 나타내는 것은 오직 세존께 있습니다. 저희들은 마땅히 세존이 계시는 곳으로 가서 '세존이시여, 이것은 어떠하며,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하고 그 뜻을 물어야 합니다. 그래서 만일 세존께서 말씀해주시면 저희들은 마땅히 잘 받아 지녀야 합니다. 그러나 존자 대가전연께서는 항상 세존의 칭찬과 또 모든 지혜로운 범행인들의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존자 대가전연이시라면 능히 세존께서 조금 전에 간략히 말씀하신 바의 뜻을 자세히 분별하실 것입니다. 오직 원컨대 존자 대가전연께서는 저희를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시어, 널리 그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존자 대가전연은 모든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 다 같이 내 말을 들으시오. 여러분, 눈과 색(色)을 인연하여……“
彼復作是念。諸賢誰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彼復作是念。尊者大迦旃延常爲世尊之所稱譽。及諸智梵行人。尊者大迦旃延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諸賢共往詣尊者大迦旃延所。請說此義。若尊者大迦旃延爲分別者。我等當善受持。於是。諸比丘往詣尊者大迦旃延所。共相問訊。卻坐一面。白曰。尊者大迦旃延。當知世尊略說此義。不廣分別。卽從坐起。入室燕坐。比丘。若人所因念。出家學道。思想修習。及過去.未來.今現在法。不愛.不樂.不着.不住。是說苦邊。欲使.恚使.有使.慢使.無明使.見使.疑使.鬥諍.憎嫉.諛諂.欺誑.妄言.兩舌及無量惡不善之法。是說苦邊。我等便作是念。諸賢誰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我等復作是念。尊者大迦旃延常爲世尊之所稱譽。及諸智梵行人。尊者大迦旃延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唯願尊者大迦旃延爲慈愍故而廣說之。爾時。尊者大迦旃延告曰。諸賢。聽我說喩。慧者聞喩則解其義。諸賢。猶如有人欲得求實。爲求實故。持斧入林。彼見大樹成根.莖.節.枝.葉.華.實。彼人不觸根.莖.節.實。但觸枝.葉。諸賢所說亦復如是。世尊現在捨來就我而問此義。所以者何。諸賢。當知世尊是眼.是智.是義.是法.法主.法將。說眞諦義。現一切義由彼世尊。諸賢應往詣世尊所而問此義。世尊。此云何。此何義。如世尊說者。諸賢等當善受持。時。諸比丘白曰。唯然。尊者大迦旃延。世尊是眼.是智.是義.是法.法主.法將。說眞諦義。現一切義由彼世尊。我等應往詣世尊所而問此義。世尊。此云何。此何義。如世尊說者。我等當善受持。然。尊者大迦旃延常爲世尊之所稱譽。及諸智梵行人。尊者大迦旃延能廣分別世尊向所略說義。唯願尊者大迦旃延爲慈愍故而廣說之。尊者大迦旃延告諸比丘。諸賢等共聽我所說。諸賢。緣眼及色。(蜜丸喩經第 대정장 1/603 하~604 중;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802~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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