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라아자그리하의 칼란다카 대숲 동산에서 五백의 큰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그 때에 라아자그리하의 어떤 비구는 병을 앓아 매우 위중하여 누운 채 대, 소변을 보면서 제 힘으로는 일어나지 못하고 또 가서 간호하는 비구도 없었다. 그는 밤, 낮 부처님 이름을 부르면서 말하였다.
"어찌하여 세존께서는 저만을 가엾이 여기지 않으시나이까."
그 때에 세존께서는 하늘 귀로 그 비구의 청원하고 부르짖으면서 여래에게 귀의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들과 함께 여러 방을 다니면서 그들이 사는 곳을 보리라."
비구들은 사뢰었다.
"그리하소서,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여러 비구들에게 앞뒤로 둘러싸이여 여러 방을 둘러 보셨다.
그 때에 앓는 비구는 세존께서 오시는 것을 보고 자리에서 일어나려다 일어나지 못하고 쓰러졌다. 여래께서는 그 비구에게 가서 말씀하셨다.
"가만있어라, 가만있어라. 움직이지 말라. 여기 자리가 있으니 나는 앉을 수 있다."
그 때에 비사문 천왕은 부처님의 생각을 알고 야아마 세계에서 떠나 부처님께 나아 와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고 한쪽에 서 있었다. 또 석제환인도 여래님의 마음 속 생각을 알고 곧 부처님께로 왔다. 범천왕도 여래님의 마음 속 생각을 알고 범천에서 떠나와 부처님께 나아 와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앉았다. 四천왕도 여래님 마음 속 생각을 알고 부처님께 나아 와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섰다.
때에 부처님께서는 앓는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너의 병은 좀 나은가, 더하지나 않는가."
비구는 사뢰었다.
"제자의 병은 갈수록 더하고 덜하지 않나이다. 참으로 희망이 없나이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간호인은 어디 있는가, 누가 와서 돌보아 주는가."
비구는 사뢰었다.
"지금 이렇게 앓아도 아무도 돌보는 사람이 없나이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전날 네가 앓기 전에 병자에게 가서 문병한 일이 있는가."
비구는 사뢰었다.
"병자들에게 가서 문병한 일이 없나이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너는 우리 바른 법안에서 좋은 이익을 얻지 못하였다. 왜 그러냐 하면 문병하러 다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구야, 너는 지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친히 공양하여 불편이 없게 하리라. 나는 지금 천상과 인간에서 제일 뛰어나 짝할 이가 없고 또 능히 일체 병자를 돌보아 준다. 구호할 이 없는 이를 구호해 주고 장님에게는 눈이 되어 주며, 모든 병자를 구호해 준다."
이 때에 비사문 천왕과 석제환인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저희들이 이 앓는 비구를 보살피겠나이다. 여래께서는 다시 수고하시지 말으소서."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그만 두라. 내가 스스로 알아하리라. 나는 옛날을 기억한다. 내가 이직 부처가 되지 못하고 보살행을 닦을 때에 비둘기 한 마리를 위해 일부러 목숨을 던졌거늘 하물며 지금은 불도를 이루었는데 어떻게 이 비구를 버리겠는가. 그럴 수 없느니라. 또 석제환인도 일찍 이 앓는 비구를 돌보지 않았고 또 세상을 보호하는 주인인 비사문 천왕도 이 비구를 돌보지 않았다."
그 때에 석제환인과 비사문 천왕은 모두 잠자코 대답하지 못하였다.
이 때에 여래께서는 손수 비를 들고 더러운 티끌을 치우고 다시 자리를 깔았다. 또 그의 옷을 빨고 세 가지 법으로 보살피시고는 그를 부축해 앉히고 깨끗한 물로 목욕시키셨다. 또 하늘들은 위에서 향수를 뿌렸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그를 목욕시키고 돌 평상 위에 앉히신 뒤 손수 밥을 주셨다.
세존께서는 그 비구가 밥을 다 먹고 바리를 치우는 것을 보시고 곧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제 三세(世)의 병을 다 버려야 한다. 왜 그러냐 하면 비구야, 알라. 이 세상에 나게 되면 태(胎)에서 사는 괴로움이 있다. 생으로 말미암아 늙음이 있으니 대개 늙게 되면 몸이 여위어지고 기운이 없다. 늙음으로 말미암아 병이 있으니 대개 병이 생기면 앉거나 눕거나 신음하고 四백 四 병이 한꺼번에 이른다. 병으로 말미암아 죽음이 있으니 만일 죽게 되면 몸과 정신이 갈라져 좋거나 나쁜 세계로 가게 되는 것이다.
죄가 많은 사람은 지옥에 들어갈 것이니 칼산, 칼나무, 불수레, 화로 숯불 지옥에서 구리쇠 녹인 물을 마실 것이다. 혹은 축생이 되어 사람에 불리우고 물을 먹으면서 한량없는 고통을 받을 것이다. 또 헤아릴 수 없는 무수한 겁 동안에 아귀의 몸이 되어 귀는 수십 요오자나요 목구멍은 비좁아 바른 같은데 구리쇠 녹인 물을 그 입에 부울 것이다.
또 무수한 겁을 지나 겨우 사람의 몸을 얻더라도 회초리로 고문을 당하는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또 무수한 겁을 지나 천상에 나게 되더라도 사랑하는 이와 만나기도 하고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기도 하면서 만족할 줄을 모르다가 성현의 도를 들은 뒤에야 괴로움을 떠나게 되느니라.
여기 아홉 종류의 사람이 있어 그들은 모두 괴로움을 떠난다. 아홉 종류의 사람이란, 이른바 아라한을 향하는 이, 아라한을 얻은 이, 아나함으로 향하는 이, 아나함을 얻은 이, 사다함으로 향하는 이, 사다함을 얻은 이, 수다원으로 향하는 이, 수다원을 얻은 이와 종성(種性)의 사람들, 이 아홉 가지를 말하느니라.
비구들이여, 이것이 이른바 여래가 세상에 나타나는 것은 매우 만나기 어렵고 사람의 몸을 얻기도 어려우며 바른 나라에 나기도 어렵고 선지식을 만나는 것도 그러하며 설법하는 말을 듣기도 어렵고 법과 법이 서로 나게 하는 것도 오랜만에 라야 있다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알라. 여래는 지금 이 세상에 나타나 있다. 너희들은 바른 법을 얻었고 모든 감관이 갖추어져 바른 법을 들을 수 있다. 그런데도 지금에 힘쓰지 않으면 후회하여도 소용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 가르침이니라."
그 때에 그 비구들은 여래님의 가르침을 듣고 그 얼굴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그 자리에서 세 가지 밝음을 얻어 번뇌가 다하고 뜻이 풀렸다.
부처님께서는 그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병의 그 근본을 알았는가."
비구들은 사뢰었다.
"저희들은 병의 근본을 알고 이 생, 노, 병, 사를 떠났나이다. 이것은 다 여래님의 신력에 힘입은 바로서 네 가지 평등한 마음으로 일체를 덮어 보호하심은 한량이 없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나이다. 그래서 몸과 입과 뜻이 깨끗해졌나이다."
세존께서는 다시 자세히 설법하시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셨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아아난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지금 빨리 찬타아를 쳐서 라아자그리하에 있는 모든 비구들은 모두 보회강당에 모아라."
아아난다는 부처님의 분부를 받고 곧 비구들을 모두 보회강당에 모으고 부처님께 나아가 사뢰었다.
"비구들은 다 모였나이다. 원컨대 세존께서는 때를 알으소서."
세존께서는 강당으로 나아가 자리에 앉아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국왕이나 도적이 두려워 집을 떠나 도를 배우는가. 비구들이여, 너희들은 견고한 믿음으로 위없는 범행을 닦아 생, 노, 병, 사와 근심, 슬픔, 고통, 번민을 버리고자 하는가. 또 열 두 가지 사슬을 떠나고자 하는가."
비구들은 사뢰었다.
"그러하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너희들이 집을 떠난 까닭은 같은 스승에 같은 물과 젖이다. 그런데 서로 보살피지 않았다. 지금부터는 부디 서로 서로 보살피도록 하라. 만일 앓는 비구로서 제자가 없거든 대중에서 차례로 청에 병자를 간호하라. 왜 그러냐 하면 이것을 떠나서 하는 일로서, 병자를 간호하는 것보다 그 복이 훌륭한 일을 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병자를 돌보는 것은 나를 돌보는 것과 다름이 없느니라."
그 때에 세존께서는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일 누가 내게 공양하거나
과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한다면
내게 베풀은 그 복과 덕은
병자 돌보는 것과 다름없으리.
세존께서는 이렇게 분부하시고 아아난다에게 말씀하셨다.
"지금부터 비구들은 제각기 서로 돌보도록 하라. 만일 비구로서 알고도 행하지 않으면 법률로 다스리리라. 이것이 내 교훈이니라."
대정장 2/766 중~767 중 ;『한글 증일아함경』2, pp. 279~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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