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전법교육

부처님 외도재가자들 전법사례 19.산수목건련의 귀의

다르마 러브 2013. 8. 27. 15:12

…(녹자모강당 계단을 1층에서 순차적으로 올라가는 것과 같이 부처님께서 가르치시는 제자들 교육방법 역시 순차적으로 한다고 말씀하시는 과정이 있다. 그리고 왜 여반에 도달하는 이가 있는 반면에 못하는 이가 있는가에 대해서도 답변을 하시는 과정이 있다. 그리고 나서, )… 산수 목건련이 여쭈었다.

"구담이시여, 저는 이미 알았습니다. 구담이시여, 저는 이미 이해하였습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비옥한 땅에 사라숲[娑羅林]이 있는 것과 같나니, 그 곳에 사라숲을 지키는 사람이 있어 총명하고 건장하고 게으르지 않아서 때를 보아 모든 사라 뿌리 주위를 호미로 파서, 높은 데는 편편하게 하고 낮은 데는 메꾸며, 거름 주고 물 대기에 그 시기를 놓치지 않고, 만일 그 주변에 더럽고 나쁜 풀이 있으면 다 뽑아 버리고, 만일 굽어서 곧지 않은 것이 있으면 다 가지쳐 추리며, 만일 아주 좋고 꼿꼿한 나무가 있으면 곧 보호하고 길러 때에 따라 호미로 파고, 거름 주고 물을 대주어 그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 이렇게 하여 비옥한 땅의 사라나무 숲은 날이 갈수록 무성하고 좋아질 것입니다.

구담이시여, 이와 같이 어떤 사람이 아첨하고 속여 희망이 없고 믿음이 없으며, 게으르고 생각도 없고 선정에 듦도 없으며, 나쁜 지혜를 가졌고 마음이 미치고 모든 근이 어지러우며, 계를 지킴에 있어 방만하고 느슨해 사문의 도를 닦지 않는다면, 구담이시여, 이러한 사람과는 일을 같이 할 수 없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이러한 사람은 범행을 더럽히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아첨하지도 않고 또한 속이지도 않으며, 희망이 있고 믿음도 있어 정진하여 게으르지 않고, 생각이 있고 선정에 듦도 있으며 또한 지혜가 있고 계율을 지극히 공경하며 널리 사문의 도를 닦는다면, 사문 구담이시여, 이러한 사람과는 능히 일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이러한 사람은 범행을 청정하게 행하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모든 뿌리의 향기 가운데 침향(沈香)을 첫째로 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저 침향은 모든 뿌리의 향기 중에서 최상이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모든 사라나무 향기 가운데 붉은 전단[赤?]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붉은 전단은 모든 사라나무 향기 가운데 최상이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모든 물꽃 가운데 푸른 연꽃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푸른 연꽃은 모든 물꽃 가운데 최상이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모든 육지꽃 가운데 수마나꽃[修摩那花]을 제일로 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 하면 구담이시여, 수마나꽃은 모든 육지꽃 가운데 최상이기 때문입니다. 구담이시여, 마치 세상의 모든 논사 가운데 사문 구담을 가장 제일로 치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 하면 사문 구담 논사께서는 능히 일체 외도 이학(異學)을 항복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부터 부처님과 법과 비구 대중께 귀의하겠습니다. 원컨대 세존이시여, 저를 받아 주시어 우바새(優婆塞)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저는 오늘부터 몸이 다하도록 귀의하여 목숨을 마칠 때까지 이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