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때로 왕의 위엄이 펴지지 않으면 도적이 다투어 일어날 것이요, 도적이 다투어 일어나면 촌집이나 도시 사람들은 모두 다 멸망할 것이다. 또 혹은 흉년을 만나 목숨을 마치는 이도 있으니, 만일 그 중생이 흉년을 만나 목숨을 마치면 그들은 모두 세 가지 나쁜 세계에 떨어질 것이다.
지금 저 정진하는 비구도 그와 같아서, 만일 그의 계율 가짐이 줄어들면 그 때에는 나쁜 비구가 다투어 일어날 것이요, 나쁜 비구가 다투어 악을 일으키면 바른 법은 점점 쇠하고 비법이 늘어날 것이며, 비법이 늘어나면 그 중의 중생들은 모두 세 가지 나쁜 세계에 떨어질 것이다.
또 만일 때로 왕의 위엄이 멀리 떨치면 도적은 곧 숨을 것이요, 왕의 위엄이 멀리 떨치면 도시나 촌락 사람들은 번성할 것이다.
지금 저 정진하는 비구도 그와 같아서 만일 계율을 완전히 가지면 그 때에는 계율을 범하는 비구는 점점 쇠하여, 바른 법은 일어나고 비법은 쇠할 것이니, 그 중의 중생들은 목숨을 마친 뒤에는 모두 천상이나 인간에 날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부디 계율을 완전히 갖추기를 생각하고 위의와 예절을 빠뜨리거나 줄어들게 하지 말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或有是時。王威不普。盜賊競興。賊已競興。村家.城廓.人民之類皆悉敗亡。或遭遇飢饉。取命終者。設彼衆生於飢饉取命終者。皆墮三惡趣。今此精進比丘亦復如是。若持戒減少。爾時惡比丘兢起。惡比丘已競起惡。正法漸衰。增益非法。非法已增益。其中衆生皆墮三惡趣。若復是時。王威遠接。賊便隱藏。王已遠接。城廓.村落.人民熾盛。今此精進比丘亦復如是。若持戒完具。爾時犯戒比丘漸衰耗。正法興隆。非法衰耗。其中衆生命終之後皆生天上.人中。是故。比丘。當念具足戒律。威儀禮節。無令缺減。如是。比丘。當作是學。(대정장 2/817 하~818 상 ;『한글 증일아함경』2, pp. 475~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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