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주제별 정리/다툼과 참회ㆍ계율

善戒ㆍ不善戒 (7) 선의 무더기인 다섯 가지 뿌리

다르마 러브 2013. 8. 29. 08:13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어떤 것을 선의 무더기라 하는가. 이른바 다섯 가지 뿌리가 그것이다. 다섯이란 무엇인가. 이른바 믿음 뿌리, 정진 뿌리, 기억 뿌리, 선정 뿌리, 지혜 뿌리이니, 비구들이여, 이것을 다섯 가지 뿌리라 하느니라.

만일 어떤 비구가 이 다섯 가지 뿌리를 닦아 행하면 곧 수다원을 이루고 물러나지 않는 법을 얻어 반드시 지극한 도(道)를 성취할 것이다. 그 행을 굴려 나아가서는 사다함을 이루어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의 끝에 이를 것이요, 그 도를 굴려 나아가서는 아나함을 이루어 다시는 이 세상에 오지 않고 곧 반열반을 얻을 것이요, 그 행을 굴려 나아가서는 번뇌가 다하여,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지혜의 해탈을 성취하고 몸으로 증득하여 스스로 유희할 것이다. 그래서 생사는 이미 다하고 범행은 이미 서고 할 일은 이미 마쳐 다시는 태를 받지 않는 줄을 여실히 알 것이다.

선의 무더기란 곧 다섯 가지 뿌리가 그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것은 가장 큰 무더기요 온갖 무더기 중에서 묘한 것이기 때문이니라.

만일 이 법을 행하지 않으면 곧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 벽지불 및 여래, 지진, 다 옳게 깨달음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만일 이 다섯 가지 뿌리를 얻으면 곧 네 가지 경과와 세 가지 교법의 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선의 무더기로 말하면 이 다섯 가지 뿌리가 최상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마땅히 방편을 구해 이 다섯 가지 뿌리를 행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비구들이여, 이것을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世尊告曰 彼云何名爲善聚。所謂五根是也。云何爲五。所謂信根.精進根.念根.定根.慧根。是謂。比丘。有此五根。若有比丘修行五根者。便成須陀洹。得不退轉法。必成至道。轉進其行成斯陀含。而來此世盡其苦際。轉進其道成阿那含。不復來此世。卽復取般涅槃。轉進其行。有漏盡。成無漏心解脫.智慧解脫。自身作證而自遊戱。生死已盡。梵行已立。所作已辦。更不復受胎。如實知之。言善聚者。卽五根是也。所以然者。此最大聚。衆聚中妙。若不行此法者。則不成須陀洹.斯陀含.阿那含.阿羅漢.辟支佛。及如來.至眞.等正覺也。若得此五根者。便有四果.三乘之道。言善聚者。此五根爲上。是故。諸比丘。當求方便。行此五根。如是。諸比丘。當作是學。(대정장 2/673 하~674 상 ;『한글 증일아함경』1, p. 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