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세여, 비구는 禁戒를 닦아 익혀 從解脫을 지켜 보호하고, 또 위의와 예의를 잘 지니며, 티끌만한 죄를 보아도 항상 두려운 생각을 품고 배운 계를 받아 지닙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增上戒를 철저히 행하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널리 배우고 많이 들어 기억하여 잊지 않으며, 널리 들은 것을 쌓아 모으나니, 이른바 그 법은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며 마지막도 또한 묘하여, 뜻도 있고 문채도 있으며, 맑고 깨끗함을 구족하고 梵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법을 널리 배우고 많이 듣고, 천 번을 외워 익혀 마음으로 해득하며, 환히 보고 깊이 통달합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극히 많이 아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善知識이 되고 착한 벗이 되며, 착한 도반이 됩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극한 선지식이 되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멀리 떠나 머물기를 좋아하여 몸과 마음이 함께 멀리 떠남을 성취합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멀리 떠나 머물기를 지극히 좋아하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고요히 좌선하기를 좋아하여 마음의 행을 바르게 그치고, 또한 선정을 떠나지 않으며, 관찰하기에 더욱 힘써 空의 행을 성취합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고요히 좌선하기를 지극히 좋아하는 비구를 보게되면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만족할 줄을 알아, 옷은 몸을 가리기 위해 입고 밥은 몸을 채우기 위해 먹습니다. 여기저기 유행할 때에는 가사와 발우만 갖추고 다니며 다른 것에는 애착이 없으니, 마치 매가 두 날개를 가지고 공중을 나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비구는 만족한 줄을 알아, 옷은 몸을 가리기 위해 입고 밥은 몸을 채우기 위해 먹으며, 여기저기 유행할 때에는 가사와 발우만을 지니고 다른 애착은 없습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극히 만족할 줄을 아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항상 생각을 단련하여 바른 생각을 성취하고, 오래 전에 익힌 바와 오래 전에 들은 바를 기억하여 잊지 않습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극히 바른 생각을 가진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항상 정진하여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끊고, 모든 착한 법을 닦으며, 한결같이 스스로 뜻을 일으켜 전일하고 견고히 하여, 모든 착한 일의 근본을 위한 방편을 버리지 않습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극히 정진하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지혜를 닦아 흥하고 쇠하는 법을 관찰하고, 이러한 지혜를 얻어 거룩한 슬기[聖慧]가 밝게 트여 분별하고 환히 알아 괴로움을 바로 없앱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지혜를 지극히 닦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또 우세여, 비구는 모든 漏가 이미 다하여 누가 없게 되고, 心解脫ㆍ慧解脫하여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며, 生은 이미 다하고 梵行은 이미 섰으며, 해야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의 몸을 받지 않음을 진실되게 압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모든 漏가 이미 다한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우세여, 지견을 갖추신 분이시고 여래 무소착 등정각이신 세존께서는 존경할 만한 이 10법을 말씀하셨습니다. 우세여, 우리는 만일 이 10법을 행하는 비구를 보게 되면 곧 모두 그 비구를 공경하고 존중하며, 공양하고 받들며, 예로써 섬깁니다. pp. 339~341.
世尊知.見.如來.無所着.等正覺說有十法而可尊敬。我等若見比丘有此十法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云何爲十。雨勢。比丘修習禁戒。守護從解脫。又復善攝威儀禮節。見纖芥罪。常懷畏怖。受持學戒。雨勢。我等若見比丘極行增上戒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廣學多聞。守持不忘。積聚博聞。所謂法者。初妙.中妙.竟亦妙。有義有文。具足淸淨。顯現梵行。如是諸法廣學。多聞誦習至千。意所推觀。明見深遠。雨勢。我等若見比丘極多聞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作善知識。作善朋友。作善伴黨。雨勢。我等若見比丘極善知識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樂住遠離。成就二遠離。身及心也。雨勢。我等若見比丘極樂住遠離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樂於燕坐。內行正止。亦不離伺。成就於觀。增長空行。雨勢。我等若見比丘極樂燕坐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知足。衣取覆形。食取充軀。隨所遊至。與衣缽俱。行無顧戀。猶如鷹鳥。與兩翅俱。飛翔空中。如是比丘知足。衣取覆形。食取充軀。隨所遊至。與衣缽俱。行無顧戀。雨勢。我等若見比丘極知足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常行於念。成就正念。久所曾習。久所曾聞。恒憶不忘。雨勢。我等若見比丘極有正念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常行精進。斷惡不善。修諸善法。恒自起意。專一堅固。爲諸善本。不捨方便。雨勢。我等若見比丘極精懃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修行智慧。觀興衰法。得如此智。聖慧明達。分別曉了。以正盡苦。雨勢。我等若見比丘極行慧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復次。雨勢。比丘諸漏已盡。而得無漏。心解脫.慧解脫。自知自覺。自作證成就遊。生已盡。梵行已立。所作已辦。不更受有。知如眞。雨勢。我等若見比丘諸漏盡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雨勢。世尊知見。如來.無所着.等正覺說此十法而可尊敬。雨勢。我等若見比丘行此十法者。則共愛敬.尊重.供養.宗奉。禮事於彼比丘。(瞿黙目揵連經 대정장 1/654 하~655 상; 한글대장경 중아함경 인터넷판, pp. 1047~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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